캐나다 맥마스터 대학교 특징

맥마스터 대학교(McMaster University)는 의대를 포함한 캐나다 내 대학 랭킹 4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2020년 Times Higher Education 세계대학랭킹에서 72위에 올라와 있는 세계적인 명문대 중 하나입니다. 노벨상 수상자가 3명으로 Economics Science 분야에서 1명, Physics 분야에서 2명을 배출하였습니다.

맥마스터 대학교는 Faculty of Health Science 에서 제공하는 모든 전공들이 사실상 경쟁이 가장 치열합니다. Midwifery 와 Medical Radiation Science 전공은 캐나다 영주권자 이상만 입학이 가능합니다. 2019년 가을에 오픈한 Peter George Centre 는 다양한 기능을 가진 공간으로, 4층에서 10층까지는 학생들이 거주할 수 있는 기숙사입니다. 전통적인 캐나다 대학들의 기숙사에 비하면 엄청나게 시설이 좋은 편입니다. 유학브레인을 통해서 Biochemistry PhD 과정에 입학하신 학생분의 케이스가 있습니다.

맥마스터 대학교

 

맥마스터 대학교의 캠퍼스와 Faculty 리스트

맥마스터 대학교 메인 캠퍼스는 해밀턴 서쪽 끝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메인 캠퍼스 외에도 벌링턴과 해밀턴 다운타운에도 몇 개 건물을 보유하고 있으며, 워털루와 나이아가라에도 Regional Campus 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맥마스터 대학교의 자존심이라고 할 수 있는 Faculty of Health Science 는 메인 캠퍼스에 있습니다.

  • DeGroote School of Business 경영학부
  • Faculty of Engineering 공학부
  • Faculty of Health Sciences 보건과학부
  • Faculty of Humanities 인문학부
  • Faculty of Science 자연과학부
  • Faculty of Social Sciences 사회과학부

 

학교 상세 정보​

학교 형태 연구 중심의 공립대학교
홈페이지 https://www.mcmaster.ca/
설립 연도 1887년
재학생 수 학부생 21,441명 / 대학원생 3,519명
연간 학비
  • 인문계열 $32,394
  • 이공계열 $49,941
  • 상경계열 $38,168

 

맥마스터 대학교 신입학 가이드

▣ 원서 접수 시기

온타리오 주 다른 대학들과 마찬가지로 OUAC 를 통해서 원서를 접수하게 되며, OUAC 마감일은 1월 중순이지만 맥마스터 대학교는 2월 1일까지 원서 접수가 가능합니다. 영어 점수 등의 추가서류는 4월 1일까지 도착되아야 합니다.

▣ 학력 요구 조건과 대입 시험

맥마스터 대학교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전공별 학력 요구 조건을 굉장히 상세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 해에 몇 명을 뽑을지, 내신 점수는 최소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지도 공개되어 있습니다. 토론토 대학교와 마찬가지로 한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이 1학년으로 지원하는 경우 수능 점수까지 제출해야 합니다. 미국 고교 커리큘럼으로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은 SAT 또는 ACT 점수를 제출해야 합니다.

▣ 영어 요구 조건

TOEFL 86 (each 20) 이나 IELTS 6.5 (each 6.0)을 제출해야 한다. 영어권 국가에서 4년 이상 공부했거나 영어로 수업을 제공하는 대학을 1년 이상 수료한 경우 영어 요구 조건을 면제 받을 수 있습니다.

▣ 조건부 입학 방법

학력 조건은 충족이 되나 영어 조건을 제 시간 내 충족하지 못 할까 걱정되는 학생은 맥마스터 대학에서 제공하는 MELD – McMaster English Language Development Diploma 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하는 조건으로 입학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MELD 과정에 지원하기 위해서 최소 TOEFL 70 이나 IELTS 5.0 이상을 보유해야 하며, OUAC 로 원서를 쓸 때 MELD 과정을 반드시 선택해야 합니다. MELD 과정은 학업 기간이 무려 1년(2학기)인데 정규 학점으로는 2과목 만큼만 인정되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맥마스터 대학교 편입 조건과 특이사항

맥마스터 대학교는 1학년을 “Level 1”, 4학년을 “Level 4” 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편입학으로 지원하는 경우를 Above Level 1 Applicant 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Above Level 1 Applicant 도 OUAC 를 통해서 원서를 접수하게 되지만 신입학과는 데드라인이 다릅니다.

기존 대학에서 최소 C- (60%) 이상 받은 과목들만 학점 인정 대상이 되며, 학점 인정은 합격이 되고 나서 각 Faculty 에서 직접 심사를 해줍니다. 그러므로 오퍼를 받기 전에는 기존 대학에서 이수한 과목들이 학점 인정이 될지 안될지 미리 알 수 없습니다. 맥마스터 대학교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Transfer Credit Tool 이 있긴 하지만, 그 결과가 반드시 100% 반영되는 것은 아닙니다.

편입에 성공한 경우 졸업장을 받으려면 맥마스터 대학교의 Residence Requirement 를 준수해야 합니다. 이것은 편입 후에 최소 2년(약 60학점에 해당)동안은 반드시 맥마스터 대학교에서 학업해야 한다는 것을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