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브레인에서 보는 욕 대학교 특징

욕 대학교(York University)는 온타리오 주 토론토에 위치한 공립 대학으로 캐나다에서 3번째로 규모가 큰 대학이다. 의대를 포함하지 않은 캐나다 내 종합 대학 랭킹에서 2020년 7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몇 년 동안 세계 대학 랭킹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욕 대학교에서 우수한 전공을 살펴보면 인문사회학 계열에서는 여성학과와 사회복지학과가 경쟁률이 높은 것으로 유명하고, 슐릭 경영대나 로스쿨, 간호학은 캐나다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높은 순위를 자랑한다.

욕 대학교는 토론토 광역권에 사는 학생들이 기숙사를 이용하지 않고 자유롭게 자취하면서 대중교통으로 통학이 가능한 대학 중 하나다. 또한 이중 언어로 수업을 제공하는 캠퍼스인 글렌든 캠퍼스(Glendon Campus)가 따로 있는데, 캠퍼스가 대학교로 쓰이기 이전 옛날에는 귀족의 사유지였다고 하여 굉장히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고 있다.

욕 대학교

 

대학교의 캠퍼스와 Faculty 리스트

욕 대학교의 메인 캠퍼스는 킬 캠퍼스(Keele Campus)이며, 이중 언어로 강의가 제공되는 글렌든 캠퍼스(Glendon Campus)가 따로 있어서 토론토에 총 2개 캠퍼스를 보유하고 있다. 각종 연구센터가 위치하고 있으며, 대다수의 전공이 제공되고 있는 킬 캠퍼스는 토론토 지하철 1호선 York University 역에 있는데, 지하철 노선도를 보면 알겠지만 토론토 다운타운에서는 꽤 떨어져 있다.

글렌든 캠퍼스(Glendon Campus)는 이중 언어 캠퍼스로 영어와 불어로 강의가 제공되고 있으며, 평균 클래스 사이즈가 26명인 소규모 캠퍼스이다. 글렌든 캠퍼스에서 제공되는 전공들은 메인 캠퍼스와 별도로 원서를 지원해야 한다. 여기는 비교적 토론토 다운타운이랑 가까워서 대중교통으로 다니기에 불편함이 없을 것이다. 욕 대학교의 전체적인 Faculty 리스트는 아래를 참고할 것.

  • School of the Arts, Media, Performance & Design: 예술미디어공연디자인학부
  • Faculty of Education: 교육학부
  • Faculty of Environmental Studies: 환경학부
  • Glendon Campus: 글렌던 캠퍼스
  • Faculty of Graduate Studies: 대학원
  • Faculty of Health: 보건학부
  • Lassonde School of Engineering: 공학부
  • Faculty of Liberal Arts & Professional Studies: 인문&직업학부
  • Osgoode Hall Law School: 오스굿 홀 로스쿨
  • Schulich School of Business: 슐릭 경영대
  • Faculty of Science: 자연과학부

 

대학교의 칼리지 시스템

욕 대학교는 영국의 옥스포드 대학교나 케임브리지 대학교처럼 여러개의 기숙형 칼리지들로 구성되어 있어 모든 학부생은 자신이 속한 Faculty 와 전공에 따라 기숙형 칼리지 중 한 곳에 배정된다. 그러나 토론토 대학교처럼 각 칼리지마다 고유 역사와 전통이 있다기 보다는 학사 관리를 위해서 전공별로 칼리지를 나누고 있다는 느낌이다. 학생 수가 가장 많은 Faculty of Liberal Arts & Professional Studies 의 학생들은 대부분 Founders, McLaughlin, New College, Vanier 이렇게 4개 칼리지 중에 배정되며, School of the Arts, Media, Performance & Design 의 학생들은 대부분 Winters College 로 배정된다.

 

학교 상세 정보​

학교 형태 연구 중심의 공립대학교
홈페이지 http://www.yorku.ca/
설립 연도 1959년
재학생 수 학부생 40,789명 / 대학원생 4,151명
연간 학비
  • 인문계열 $29,495.70
  • 이공계열 $35,419.00
  • 상경계열 $31,424.00

 

욕 대학교 신입학 가이드

▣ 원서 접수 시기

온타리오 주 다른 대학들과 마찬가지로 OUAC 를 통해서 원서를 접수하게 된다. 매년 가을학기(9월), 여름학기(5월), 겨울학기(1월)에 입학 신청이 가능하지만, 모든 전공이 여름학기와 겨울학기에 열리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전공은 아래 마감일을 따르지만, 일부는 각자의 데드라인을 갖고 있으니 반드시 체크해야 한다.

가을학기(9월 입학) 여름학기(5월 입학) 겨울학기(1월 입학)
온타리오 주 고교 재학생 Jan 15 Mar 15 Nov 15
비 온타리오 주 고교 재학생 Jan 15 Feb 15 Nov 15
유학생 (International) Jan 15 (Early) / Mar 1 Feb 15 Nov 15
편입생 (Transfer) June 15 Feb 15 Nov 15

▣ 학력 요구 조건과 대입 시험

욕 대학교는 공식 홈페이지에 각 전공별 학력 요구 조건을 굉장히 상세하게 제공하고 있다. 어떤 선수과목을 고등학교에서 이수했어야 하는지, 내신 성적은 평균 어느 정도여야 하는지도 공개되어 있다. 한국 고졸의 경우 인문계 고등학교를 졸업해야 하며 수능 점수는 요구하지 않는다. 미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은 SAT 또는 ACT 점수를 제출해야 하며, 국제학교에서 미국 커리큘럼으로 졸업한 학생은 SAT / ACT 가 필수는 아니다.

▣ 영어 요구 조건

욕 대학교의 Language Proficiency Requirement 는 학생이 지원하려는 전공과 학부에 따라서 최소 점수가 다르다. 영어 요구 조건을 면제 받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캐나다 고등학교에서 4년간 영어나 불어로 학업을 마쳤거나, 영어권 국가의 고등학교에서 4년간 학업을 마쳤을 경우 영어 요구 조건이 면제된다. 또한 영어권 국가의 4년제 대학에서 1년 이상 학업했거나, 영어권 국가의 2년제 대학에서 디플로마 학위를 취득한 경우에도 영어 요구 조건이 면제된다. 욕 대학교에서 밀고 있는 슐릭 경영대는 무려 IELTS 7.5 이상을 요구하기 때문에 영어가 약한 유학생들이 입학을 준비하기에 솔직히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이다.

Faculty / Program TOEFL iBT IELTS Academic
예술미디어공연디자인학부, 환경학부, 교육학부(BA in Educational Studies 전공), 보건학부(간호학과 제외), 공학부(Bachelor of Engineering 전공 제외), 인문&직업학부, 자연과학부 모든 전공 83 6.5
교육학부(Consecutive Education) 103 with score at least 23 in Listening, 24 in Reading, 28 in Writing and 28 in Speaking 7.0 with scores of at least 6.5 in reading and listening and scores of at least 7.0 writing and speaking
글렌던 캠퍼스 83 6.5
간호학과 89 7.0
공학부(Bachelor of Engineering 학위들) 88 (no score below 20 in each section) 6.5 (no score below 6.0 in each section)
슐릭 경영대 100 7.5

▣ 조건부 입학 방법

욕 대학교의 조건부 입학 과정은 YUBridge 라고 한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이 현재 보유한 IELTS 점수에 따라 4개월 또는 8개월간 욕 대학교 부설어학원에서 영어 과정을 이수하면서 동시에 최대 9학점까지 욕 대학교 학점 취득이 가능하다. 1학기(4개월)만 학업 시에는 3학점만 취득이 가능하니 유의하는 것이 좋다. YUBridge 프로그램은 OUAC 상에서 지원이 불가능하며 별도의 원서를 작성해야 한다.

YUBridge 학업 기간 IELTS 점수 내신 성적
Term 1 & 2 (8개월) IELTS 5.0 with a minimum 5.0 in writing 고등학교 내신 평균 80% 이상
Term 2 only (4개월) IELTS overall 6.0 고등학교 내신 평균 80% 이상

 

욕 대학교 편입 조건과 특이사항

최소 1년 이상 대학을 다닌 적이 있는 학생들은 기본적으로 편입 지원자로 간주된다. 욕 대학의 입학처는 오퍼를 받은 학생들에 한해서 학점 인정 절차를 진행하는데, 학생이 어떤 형태의 대학을 다녔는지, 어떤 과목을 이수했는지, 성적은 어땠는지, 그 과목이 욕 대학교에서 제공하는 과목의 커리큘럼과 동등한지를 모두 고려해서 심사를 한다. 그러므로 입학 허가를 받기 전에 기존 대학에서 이수한 과목들이 학점 인정이 될지 안될지는 미리 알 수 없다. 참고로 욕 대학교는 최대 90학점까지 편입 시 학점으로 인정되므로 다른 대학보다는 편입생에게 관대한 편이다.

▣ 슐릭 경영대 편입

슐릭 경영대에서 제공하는 BBA, iBBA 과정은 편입 전형으로 아예 지원 자체가 불가능하다. 이 조건은 언젠가는 풀어줄 수 있으니 반드시 체크하는 것이 좋다.

▣ 세네카 컬리지에서 욕 대학교로 편입

욕 대학교는 토론토에 있는 2년제 전문대학인 세네카 컬리지와 캠퍼스도 공유하고 일부 과정을 함께 제공할 정도로 관계가 긴밀하다. 그래서 세네카 컬리지에서 2년 또는 3년 과정을 마치고 욕 대학교로 편입하는 경우가 종종 보이는데, 이 경우는 편입 시에 공인영어점수를 면제 받을 수 있으며, 일부 전공에 한해서 편입 시 학점을 더 많이 인정 받을 수 있다.


  •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2020년 가을학기에는 대다수의 수업이 원격/온라인으로 제공될 것이라고 합니다.
  • Fall/Winter 2020-21 사이에 입학하는 모든 국제학생들은 International Financial Award $2,000 를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