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브레인에서 보는 콩코디아 대학교 특징

콩코디아 대학교(Concordia University)는 캐나다 퀘벡 주 몬트리올에 있는 공립 대학으로 맥길 대학교와 더불어 몬트리올에 있는 영어권 대학이다. 설립된 지 50년 미만으로 역사가 오래된 대학은 아니며, 100개 이상의 학부 과정과 100개 이상의 대학원 과정이 제공되고 있다.

이 학교는 생각보다 규모가 큰 편인데, 유학생 수만 해도 거의 10,000명 가까이 된다. 유학생 중에서 최다 국적은 인도(22.1%)와 중국(17.4%)이며, 한국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대학이라 한국 국적의 유학생은 굉장히 소수다. 유학생 중에서 반수 정도가 Engineering 과 Computer Science 학과에 재학 중이라고 하니 캐나다에서 취업하고 이주하려는 목적의 유학생들이 얼마나 많은지 가늠할 수 있다.

미국 여기저기에도 Concordia University 라는 이름을 가진 대학이 있다. 미국에 있는 Concordia University 들은 크리스천 계열의 학부 중심 리버럴 아츠 컬리지다. 하지만 캐나다에 있는 Concordia University 는 연구 중심 대학이라 다양한 대학원 과정도 제공하는 대학이다.

여담으로, 2020년 가을학기 입학을 원하는 학생이 생겨서 처음으로 이 대학에 원서를 쓰게 되었는데, 에세이 주제가 거의 미국의 최상위권 대학교랑 비슷할 정도로 난이도가 상당한 질문이었다.

 

콩코디아 대학교의 캠퍼스와 Faculty 리스트

몬트리올 다운타운에 위치한 Sir George Williams Campus 가 메인 캠퍼스고 다운타운 서쪽 주거지역에 위치한 Loyola Campus 도 있다. 아래 4개의 Faculty 를 보유하고 있으며 의대는 보유하고 있지 않다.

  • Faculty of Arts and Science 인문과학부
  • Gina Cody School of Engineering and Computer Science 공학&컴퓨터 사이언스 학부
  • Faculty of Fine Arts 미술학부
  • John Molson School of Business 경영학부

 

학교 상세 정보​

학교 형태 연구 중심의 공립대학교
홈페이지 https://www.concordia.ca/
설립 연도 1974년
재학생 수 학부생 37,154명 / 대학원생 9,675명
연간 학비(1년 30학점 기준)
  • 인문계열 $20,250
  • 이공계열 $22,500
  • 상경계열 $24,600

 

콩코디아 대학교 신입학 가이드

▣ 입학 시기와 원서 마감일

매년 가을학기(9월)와 겨울학기(1월)에 입학 신청이 가능하며, 원서 접수 시 한번에 3개 Program Choice 가 가능하다. 단, 겨울학기(1월) 입학은 모든 전공이 가능한 것은 아니다. 원서 마감일은 아래 표를 참고할 것. 일부 전공은 포트폴리오나 Short Essay 를 요구하는데 제출기한은 아래와 동일하다.

가을학기(9월) 겨울학기(1월)
해외에서 지원하는 경우 February 1 September 1
캐나다 안에서 지원하는 경우 March 1 November 1

▣ 학력 요구 조건과 대입 시험

콩코디아 대학교 홈페이지에서 전공별로 요구하는 최소 내신 성적(minimum cut-off average)이 공개되어 있다. 인문과학부에서는 계리수학과(Actuarial Mathematics) 등의 수학과 관련된 전공들이 가장 경쟁률이 높다고 보면 된다. 수능이나 SAT/ACT 같은 대입 시험 점수는 요구하지 않는다.

▣ 영어 요구 조건

TOEFL 90 또는 IELTS 7.0 이상 보유 시 학위 과정으로 바로 입학이 가능하다. TOEFL 75-89 또는 IELTS 6.0-6.5 (each 5.5 이상) 이면 첫 학기에 ESL 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영어권 국가에서 3년 이상 고등학교나 대학교를 다녔을 경우 영어 요구 조건이 면제된다.

▣ 조건부 입학 방법

학력 조건은 충족하지만 영어 점수가 미달인 경우 조건부 입학 허가를 받을 수 있다. 조건부 입학 허가를 받은 학생들은 콩코디아 대학교의 부설어학원에서 제공하는 Intensive English Language Program (IELP) 과정에 먼저 입학해서 final grade 70% 이상을 받거나 최고 레벨인 Advanced 2 Level 을 이수하고 학위 과정으로 진학할 수 있다.

조건부 입학 허가를 받으려면 최소 TOEFL 63-74 (with no more than two parts under 15) 또는 IELTS 5.0-5.5 (with only two bands as low as 4.5) 를 제출해야 한다. 영어점수와 상관없이 IELP 과정 시작 1주일 전까지 Placement Test 를 봐야 하며, 결과에 따라서 IELP 과정을 얼마나 해야 하는지 학업 기간을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다. 일부 전공은 조건부 입학이 불가능하므로 반드시 체크해야 한다.

 

콩코디아 대학교 편입 조건과 특이사항

대학을 다닌 적이 있는 학생의 경우 원서에다 사실을 기재하고 성적표를 제출하면 자동으로 편입생으로 심사가 된다. 편입생은 기존 대학에서 받은 성적과 고교 성적까지 모두 반영이 되며, 대학에서 최소 C 이상 받은 과목들에 한해 편입 시 학점으로 인정된다. 콩코디아 대학교에서 입학허가서를 받은 학생은 일부 학점들이 이미 General Transfer Credit 으로 인정이 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세부적인 전공 수업들은 별도로 학점 인정을 요청해야 하므로 다소 복잡한 편이다. 참고로 콩코디아 대학교에서 학위를 취득하려면 최소 45학점에서 60학점 정도는 콩코디아 대학교에서 이수해야 한다. 이 말은 편입 후 최소 2년은 자기들 대학에 다니라는 뜻이다.


  •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2020년 가을학기는 온라인으로 수업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