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브레인에서 보는 토론토 대학교 특징

토론토 대학교는 캐나다 온타리오 주 토론토에 위치한 연구 중심 대학으로 맥길 대학교, UBC 와 함께 캐나다의 3대 명문 대학으로 불리는 대학이다. 매년 타임즈 세계 대학 랭킹의 다양한 전공별 순위에서 20위 안에 이름을 올리고 있으며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생명과학, 공학 등의 모든 분야에서 높은 명성을 유지하고 있다.

토론토 대학교가 한국으로 치면 서울대 정도의 명문대이긴 한데 입학 허가를 받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단, 학비가 캐나다에서 가장 비싼 대학이고, 입학하기는 쉬운데 졸업하기가 어렵다는 것이 뭔지 제대로 보여주는 대학이다. 일반적으로 4년 안에 졸업하는 것이 많이 어렵다고 하며, 학점 인플레를 막기 위해 재수강 등을 제한하는 코스도 있어서 입학하고 나서도 상당한 노력 없이는 학점관리가 굉장히 까다롭다고 한다.

캐나다 현지에서는 토론토 대학교를 비롯한 4년제 대학들의 수준이나 인식이 차이가 없다는 것이 정설이라, 캐나다 현지에서 취업을 생각하는 학생들은 반드시 최상위권 대학만 고려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토론토 대학교가 네임밸류가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겨우 졸업하는 수준의 학점을 갖고 졸업할 바에는 대학생 라이프를 어느 정도 즐길 수 있는 곳이 나을 것 같다.

토론토 대학교

 

토론토 대학교의 캠퍼스와 Faculty 리스트

토론토 대학교는 3개의 캠퍼스를 가지고 있는데, 메인 캠퍼스인 세인트 조지(St. George)는 토론토 다운타운에 위치해 있고, 토론토 근처 도시인 미시사가(Mississauga)와 스카보로(Scarborough)에 각각 위성 캠퍼스를 두고 있다. 메인 캠퍼스의 Faculty 리스트는 아래와 같다.

  • 인문과학부(Faculty of Arts & Science)
  • 공학부(Faculty of Applied Science & Engineering)
  • 건축학부(John H. Daniels Faculty of Architecture, Landscape and Design)
  • 근운동학&체육교육학부(Faculty of Kinesiology & Physical Education)
  • 음악학부(Faculty of Music)

 

토론토 대학교의 칼리지 시스템

토론토 대학교는 영국의 옥스퍼드 대학교나 케임브리지 대학교처럼 여러 개의 칼리지들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들이 가장 많이 지원하는 메인 캠퍼스 인문과학부(Faculty of Arts & Science)의 학생들은 7개의 칼리지(Trinity, Victoria, St Michael’s, New, Woodsworth, UC, Innis) 중 한 곳에 소속되어 공부하고 각 칼리지의 기숙사에서 생활하게 된다. 이런 시스템은 영화 해리포터에서 학생들이 마법학교 호그와트의 4대 기숙사(그리핀도르, 후플푸프, 래번클로, 슬리데린)로 구분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이해하면 쉽다.

각 칼리지 마다 고유의 역사와 전통이 있으며 신입생 정원도 다르다. 칼리지들은 주요 요소인 교육과 행정 상담, 기숙사, 오리엔테이션, 장학금, 교내 활동뿐만 아니라 교외 활동까지 책임지고 있으며, 졸업 후에도 대학과 연락을 해야할 경우 이 곳으로 연락을 해야 하기 때문에 자신의 칼리지 안에서 인맥 관리를 해 놓으면 나중에 취업 할 때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학교 상세 정보​

학교 형태 연구 중심의 공립대학교
홈페이지 https://www.utoronto.ca/
설립 연도 1827년
재학생 수 학부생 43,820명 / 대학원생 16,059명
연간 학비
  • 인문과학부(Faculty of Arts & Science) $59,300
  • 공학부(Faculty of Applied Science & Engineering) $62,250
  • 건축학부(John H. Daniels Faculty of Architecture, Landscape and Design) $59,300
  • 근운동학&체육교육학부(Faculty of Kinesiology & Physical Education) $40,320
  • 음악학부(Faculty of Music) $39,560

 

토론토 대학교 신입학 특이사항

온타리오 주 다른 대학들과 마찬가지로 OUAC 를 통해서 원서를 접수해야 하며 St. George / Mississauga / Scarborough 각 캠퍼스 당 1개씩 총 3개 프로그램에 지원이 가능하다. 지원하려는 Faculty 마다 원서와 함께 요구하는 추가 서류들이 다르므로 유의해야 한다.

메인 캠퍼스의 인문과학부(Faculty of Arts & Science)의 경우 7개 칼리지 중에 어디에 소속되고 싶은지를 원서에 선호도 순으로 기재할 수 있다. Trinity College 의 경우 신입학 지원자들에게 Trinity College Applicant Profile 이라고 하는 추가 서류를 내라고 하는데 Trinity College를 First Choice 로 선택한 학생들은 에세이에 공을 좀 들여야 한다. Trinity College 를 제외하면 대부분 1지망에 쓸 경우 99% 이상 해당 칼리지에 소속된다.

Trinity College Applicant Profile 에 들어가는 내용 중에 유명한 것으로 ‘Creative Response’ 가 있는데, 매 해마다 사진 한 장이 주어지며 학생들은 그 사진을 보고 떠오르는 생각에 대해 각자 창의적인 에세이를 써서 내게 된다.

▣ 원서 접수 시기

토론토 대학교는 매년 가을학기에만 입학이 가능하다. OUAC 원서 마감일은 1월 중순이지만, 전년도 11월 초에 원서 접수를 하면 Early Consideration 을 받을 수 있고, 합격 확률도 가장 높다.

▣ 학력 요구 조건

고졸 이상이면 지원이 가능하지만 내신 등급 컷은 따로 공개되어 있지 않다. 지원자가 원하는 전공에 따라서 수학이나 과학 등의 고교 선수과목 요구 조건이 있으므로 해당 과목을 고등학교에서 이수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지원이 불가능하다.

▣ 대입 시험

지원자가 어느 나라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했는지에 따라 다르다. 한국 고졸의 경우 수능 점수를 제출해야 하며, 미국 고졸의 경우 Writing 을 포함한 SAT/ACT 점수와 SAT Subject Test 2개 또는 AP Exam Score 를 제출해야 한다. 국가별로 요구하는 대입 시험의 종류는 토론토 대학교 홈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다.

▣ 영어 요구 조건

비 영어권 출신 유학생의 경우 TOEFL 이나 IELTS 점수를 제출해야 한다. TOEFL 점수는 최소 100 (Writing 22)이고, IELTS 점수는 최소 6.5 (each 6.0) 이면 영어 요구 조건을 충족할 수 있다. 영어 요구 조건을 면제받을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으니 본인에게 해당하는 것이 있는지 꼭 확인해야 한다.

▣ 조건부 입학 방법

OUAC 상에서 토론토 대학교에서 제공하는 International Foundation Program 으로 지원할 수 있다. 자세한 정보는 프로그램 안내 웹사이트참고하길 바란다.

 

토론토 대학교 편입 조건과 특이사항

대학을 다닌 경험이 있는 학생의 경우 편입 전형으로 지원이 가능하며, 신입생과 동일한 데드라인과 요구사항에 맞춰 원서를 접수해야 한다. 기존 대학에서의 학점은 합격 후에 Transfer Credit Section 에서 연락이 오면 학점 인정 신청을 할 수 있다.

토론토 대학교는 이미 학사학위를 소지하고 있거나 2년 이상 대학을 다닌 경우, 기존과 동일한 전공 분야로는 편입을 받아주지 않는다. 토론토 대학교에서 새로운 분야를 전공하려는 경우 편입 전형으로 지원이 가능하나, 최대 5학점까지만 편입 학점으로 인정이 된다. 참고로 5학점이면 토론토 대학교를 1년 다닌 것에 해당한다. 경영대학인 Rotman Commerce 에서 제공하는 학부 프로그램은 대학을 한 학기라도 다닌 적이 있으면 지원 자체가 불가능하다.

토론토 대학교는 1학년의 성과를 가지고 2학년에 본인이 희망하는 전공에 Enrollment 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편입에 합격이 되면 먼저 학부(학과보다 큰 범위)에서 입학 허가가 나오며, 학점 인정 절차가 끝나고 나면 학생이 희망하는 전공으로 바로 입학이 가능한지, 아니면 대학교 1학년 난이도의 수업을 더 들어야 하는지가 정해진다. 그러므로 토론토 대학교에 편입을 신청하는 가장 적절한 시기는 기존 대학에서 1학년을 마쳤거나 2학년 1학기까지 마친 시점이 될 것이다.

 

토론토 대학교 장학금

국제학생을 포함한 모든 합격자들은 별도의 장학금 신청서 없이 자동으로 입학 장학금 대상으로 고려된다. 단, 모든 지원자에게 장학금이 제공되는 것은 아니며 금액도 수업료의 일부만 나온다. 자동으로 심사되는 장학금 외에 별도로 신청서를 제출해야 하는 다양한 장학금이 있으나, 신청할 수 있는 조건이 한정적이다.

예를 들어 4년동안 학비와 기숙사비 모두를 제공하는 Lester B. Pearson International Scholarships 의 경우, 토론토 대학교에서 인증받은 고등학교에서 지명된 단 한명의 학생만 신청할 수 있는 장학금이므로 현재 재학 중인 학교가 이 장학금이 가능한 곳인지 먼저 알아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