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수의학과 – Doctor of Veterinary Medicine

캐나다 대학교에서 제공하는 수의학 과정을 DVM (Doctor of Veterinary Medicine) 이라고 합니다. 모든 DVM 과정은 고등학교를 졸업하자마자 지원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4년제 대학에서 최소 2년동안 수의학과에서 요구하는 선수과목을 이수하고 난 후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미 학사학위를 취득한 경우에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미국이랑 가장 큰 차이가 여기에서 나오는데요, 미국 대학의 수의학과에 입학하려는 경우 자연과학 계열에서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한 후에 전문대학원 개념으로 지원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캐나다의 어떤 대학교에서 수의학과를 공부할 수 있을까요? 캐나다 수의사 협회(Canadian Veterinary Medical Association) 웹사이트에서 수의학 과정이 개설되어 있는 모든 캐나다 대학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수의학 과정이 개설되어 있는 캐나다 대학 리스트

위와 같이 캐나다 대학 중 수의학과가 있는 대학은 총 5개 대학 뿐이므로 경쟁률이 굉장히 높다는 것이 예상이 되죠. 높은 경쟁률 뿐 아니라 지원 자격도 학부 성적이 최소 80~85% 이상, 동물병원 등에서의 수의학 관련 봉사활동 경험들, 면접과 에세이 등의 여러가지 요소를 바탕으로 지원자를 선발하기 때문에 이 분야로 진출하려는 학생들은 대학 생활을 매우 타이트하게 해야 할 것입니다.

 

Atlantic Veterinary College (AVC)

캐나다 대서양 연안에 있는 프린스 에드워드 아일랜드 주는 캐나다에서 면적이 가장 작은 주이고, 인구가 가장 작은 주이기도 합니다. 프린스 에드워드 아일랜드 주의 주도인 샬럿타운(Charlottetown)에 있는 4년제 종합대학인 University of Prince Edward Island 에서 DVM 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학생 신분으로도 입학이 가능한 DVM 과정입니다. → 프로그램 안내 페이지 링크

AVC 에서 제공하는 DVM 과정은 미국과 캐나다의 수의학 협회가 인증한 것으로, 영국 왕립 수의대(Royal College of Veterinary Surgeons)에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것은 졸업생들이 캐나다, 미국, 영국, 호주, 뉴질랜드 등에서 수의사 면허 취득 자격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캐나다 수의학과

▲ AVC 의 DVM 프로그램 연간 학비 및 기타비용은 다음과 같다.

 

FACULTÉ DE MÉDECINE VÉTÉRINAIRE (FMV)

퀘벡 주의 몬트리올 대학교(Université de Montréal)에서 DVM 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의학부는 메인 캠퍼스에서 60km 정도 떨어진 Saint-Hyacinthe 라는 지역에 있는데, 퀘벡 주에서 가장 큰 농업의 중심지 입니다. 약 450명의 학생들이 DVM 프로그램에 재학 중이며 1년에 100명 정도를 모집한다고 합니다. 북미에서 유일하게 불어로 수업이 제공되는 수의학부라는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The Ontario Veterinary College (OVC)

온타리오 주에 있는 궬프 대학교(University of Guelph)는 전통적으로 1차산업과 관련된 생명공학, 농업 및 농축산, 수의학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대학입니다. 특히 수의학부인 Ontario Veterinary College (OVC) 는 수의학 분야에서 세계 7위, 북미 4위, 캐나다 1위에 랭크되어 있을 정도로 그 명성이 자자합니다. 프로그램 안내 페이지 링크

OVC 의 DVM 프로그램은 미국 수의학 협회-교육위원회(AVMA-COE)의 인증을 받았으며, Full Accreditation 자격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OVC 의 졸업생은 대부분의 국가에서 수의사 면허를 취득 할 수 있으므로 학위를 취득한 후에 다양한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캐나다 수의학과

▲ OVC 의 Selection Process

캐나다 수의학과

▲ OVC 의 DVM 프로그램의 유학생 기준 한 학기 학비는 약 $33,647.31이다.

 

The Western College of Veterinary Medicine (WCVM)

캐나다 서부의 서스캐처원 주에 있는 University of Saskatchewan 산하의 Western College of Veterinary Medicine 은 캐나다 수의학과중에 가장 오래된 학교 중 하나입니다. 이 대학의 DVM 프로그램 특징은 쿼터제가 있다는 것인데요, 캐나다 서부 지역에서 실제로 거주하는 학생들에게 우선 순위가 있기 때문에 각 주마다 매년 선발하는 인원 수가 정해져 있습니다. 프로그램 안내 페이지 링크

예를 들면 BC 주에서 20명, 앨버타 주에서 20명, 서스캐처원 주에서 20명, 마니토바 주에서 15명 이렇게 쿼터가 정해져 있습니다. 그리고 영주권자나 시민권자만 지원이 가능해서 유학생 신분으로는 아쉽게도 입학이 불가능합니다.

 

University of Calgary – Faculty of Veterinary Medicine (UCVM)

앨버타 주 캘거리에 있는 University of Calgary 의 수의학부인 Faculty of Veterinary Medicine (UCVM) 은 2005년에 설립되어 앨버타 시골 지역의 가축 생산, 말 산업, 동물 및 인간 보건 연구, 공중 보건 등의 분야를 위한 고도로 숙련된 수의학 졸업생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제공되는 DVM 프로그램은 1년에 30~32명의 신입생을 모집하는데요, 반드시 ‘Alberta Resident’ 이어야 한다는 조건이 있어서, 앨버타 주 외에 다른 주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나 유학생 신분으로는 입학 신청 자체가 불가능 합니다. 애초에 설립된 목적 자체가 앨버타주 안에서 활동할 수 있는 수의사를 배출하는게 목적이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프로그램 안내 페이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