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는 온타리오 주에 가장 많은 4년제 대학이 있는데, 특히 토론토 대학교, 맥마스터 대학교, 워털루 대학교, 퀸즈 대학교 같은 상위권 대학이 전부 온타리오 주에 위치하고 있어서 유학생들이 가장 선호한다. 온타리오 주가 캐나다의 다른 주와 비교해서 대학교 입학 조건이 쉬운 편이라서 선호되는 부분도 있다.

OUAC (Ontario Universities’ Application Centre)

온타리오 주에 있는 캐나다 대학교들은 모두 OUAC (Ontario Universities Application Centre) 라는 사이트를 통해서 학부 신입학과 편입학 지원 절차를 시작하게 된다. (OUAC 에 접속하려면 여기를 클릭) OUAC 는 한국으로 치면 유웨이어플라이와 유사한 대입 지원 시스템이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OUAC 에는 101 Application 과 105 Application 의 두 가지가 있는데, 현재 온타리오 주에서 세컨더리 스쿨을 다니고 있는 학생들은 101 Application 으로 지원해야 하며, 편입 등 그 외의 모든 경우는 105 Application 으로 지원해야 한다. 또한, 온타리오 주에서 세컨더리를 다니고 있는데 나이가 만 21세 이상인 학생도 반드시 105 Application 으로 지원해야 한다.

OUAC

▲ OUAC로 온타리오 주의 4년제 대학교 학사과정은 물론, 의대와 법대까지도 지원이 가능하다.

 

OUAC 는 언제 접수해야 할까?

대부분의 온타리오 주 상위권 대학들은 가을학기에만 지원이 가능하다. 이 경우 OUAC 101 지원자는 매년 1월 중순(대략 15일)이 원서 마감일이다. 예를 들어 2020년 9월에 대학에 입학하려는 경우 2020년 1월 15일까지 101 Application 을 제출해야 한다. OUAC 105 지원자는 각 대학마다 원서 마감일이 다르니 따로 찾아봐야 한다.

아직 12학년을 다니고 있는 중인데 대학 원서를 벌써 넣어야 하는지 학생들이 많이 헷갈려 하는데, 12학년 최종 성적이 나오기 전에 원서를 넣는게 맞다. 미국이나 캐나다는 대입을 약 1년 전부터 준비해야 한다. 단, 상위권 대학을 제외하면 1월이나 5월에 입학이 가능한 대학도 있고, 원서 접수 기한이 널널한 곳도 있긴 하다.

 

지원할 학교와 학과 선택하기

OUAC를 통해서 한 번에 지원 가능한 대학의 갯수는 제한이 없다. 각 대학마다 희망 전공을 하나만 선택 할 수 있는 곳도 있고, 1지망과 2지망을 함께 선택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참고로 욕 대학교의 슐릭이나 웨스턴 대학교의 아이비 같은 탑 비즈니스 스쿨들은 OUAC 를 통해서 지원하는 것이 아닌 별도의 application system 이 준비되어 있다. 이번에 유학브레인 학생 중에 경영학과를 희망하는 학생이 있어서 OUAC 상의 학교 / 학과 선택 예시를 첨부했다.

▲ 2020년 가을학기 경영학과 선택 예시

캐나다 학부 편입의 경우 OUAC 상에서 1학년으로 입학하고 싶은지 아니면 더 상위 학년으로 입학하고 싶은지를 선택할 수 있으며 사실상 이것이 온타리오 주 대학으로 편입을 신청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 편입으로 지원 시에는 Upper Year 에 체크하면 된다. 편입이 안 되는 학과는 이 옵션이 없음.

 

OUAC 상에 기입하는 정보가 대학 지원 절차의 끝은 아님

OUAC 에 한번 들어가 보면 학교랑 전공을 선택하는 것 외에는 많은 정보를 기재할 수 없어서 사실상 변별력을 갖기가 쉽지 않다. 예를 들어 아래 그림은 OUAC 상의 Activities/Employment 섹션인데 보시다시피 이력서 같은 형식으로 아주 간략한 내용만 기재하도록 되어 있다.

▲ 사실상 칸이 너무 적어서 별로 쓸 내용이 없다.

그럼 온타리오 주 대학에 성공적으로 합격하기 위해서는 어디에서 어필을 해야 할까? OUAC 에는 최소한의 간략한 정보를 이용해서 접수를 하고 나면 각 대학에서 지원자의 이메일로 다음 절차와 추가 서류 제출에 대한 안내를 받게 된다.

예를 들어 워털루 대학교는 Admission Information Form (AIF) 라는 추가서류를 제출하라고 하는데, AIF 안에는 Short Question 과 전공별 Essay 같은 항목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OUAC 에 기재한 내용보다 더욱 자세하게 지원자의 변별력을 나타낼 수 있는 사항들을 기재할 수 있게 되어 있다. 그래서 사실상 최종 결과를 받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길면 2~3개월 정도 더 걸린다고 보면 된다.

위와 같은 사항들은 캐나다 각 대학마다 다르고 전공마다 다르기 때문에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하신 경우 유학브레인으로 문의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