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로 유학을 생각하는 분들 중 대학원 정도의 난이도를 생각하시는 경우, 대부분 유학원의 도움 없이 혼자서 진행하시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종종 직장 때문에 너무 바빠서 직접 알아보시는데 한계를 느끼거나, 지원 절차를 어디부터 진행해야 하는지 몰라서, 또는 에세이를 어떻게 써야할지, 교수님(패컬티) 컨택은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등 세세한 요구 사항들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에 유학브레인에 맡기시려는 경우도 있습니다.

유학브레인에서 캐나다 대학원에 지원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절차인 학교 선정과 전공별 입학요구조건 리서치를 어떻게 작업하고 있는지 예시를 보여드리려 합니다.

 

학교 선정하기

최우선적으로 캐나다에는 어떤 대학들이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먼저입니다. 한국에도 많이 알려진 캐나다 3대 명문 대학으로는 토론토 대학교, 맥길 대학교, UBC 가 유명합니다. 그 밖의 대학들은 가장 최근의 캐나다 내 대학교 랭킹을 참고할 수도 있겠구요, 세계대학순위 같은 것을 참고할 수도 있습니다.

캐나다 대학은 미국 대학에 비하면 한국 내 Alumni Network 이 약하기 때문에 지인의 추천이나 대학 교수님들한테 학교 추천을 받는 경우가 많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게다가 미국에 비해서 인터넷을 통한 관련 정보 검색에도 어려움이 있습니다.

학의 랭킹이나 네임밸류만 보고 학교를 선정하는 것 보다 자기가 하고 싶은 전공 분야에서 강한 학교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랭킹이 높은 대학이 때로는 전반적인 모든 분야에서 우수하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프로그램 선택하기

학교 선정 후에는 해당 대학원에서 본인이 정확히 희망하는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는지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무리 대학의 랭킹이 높다고 해도 내가 배우고 싶은 분야나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패컬티가 없다면 원서를 넣는 것 자체가 무 쓸모가 되버리니까요.

캐나다 대학원의 석사 과정은 코스웍 위주로 수업을 들어서 학위를 받을 수 있는 과정도 있고, 일부 수업과 나머지는 연구 위주라 논문이 포함되어 있는 과정도 있습니다. 특히 엔지니어링(공학) 계열은 한 대학에서 코스웍 위주로 학위를 취득하는 과정과 논문이 포함된 과정 둘 다 제공하고 있는 경우가 있어요. 만약에 석사 학위 이후에 박사 진학까지 고려하고 있다면 대부분 논문이 포함된 과정을 선택해야 합니다.

맥길 대학교(McGill University)의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ECE) 전공을 예시로 들면 이해가 빠를 것 같습니다. 맥길 대학교의 전기 및 컴퓨터 공학부(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는 현재 3가지 대학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어요.

  • Master of Engineering (M.Eng. Thesis): 논문이 포함된 석사 과정
  • Master of Engineering (M.Eng. Non-Thesis): 논문이 포함되지 않은 석사 과정
  • Doctor of Philosophy (Ph. D.): 일반적인 박사 과정​

위에서 논문이 포함되지 않은 석사 과정을 코스웍 위주인 프로그램이라고 볼 수 있는 겁니다. 대부분의 캐나다 대학원은 홈페이지에 커리큘럼이나 프로그램에서 다루는 Concentration 등에 대한 정보를 웬만큼은 올려놓았습니다. 지원자는 아주 꼼꼼히 읽어보고 프로그램을 선택해야 하며, 본인 전공은 본인이 가장 잘 안다는 마인드를 가지고 리서치를 해야 합니다.

 

입학 요구 조건 리서치

캐나다 대학원 전공별 입학 요구 조건은 대학교 홈페이지에 대부분 나와 있긴 하지만 완전히 디테일한 것까지는 공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저희한테 연락 오시는 분들이 꼭 여쭤보시는 것 중에 이런 게 있어요. 자기가 다른 거는 다 홈페이지에서 봤는데, 선발하는 인원이 얼마나 되는지, 합격률은 몇 프로인지 궁금하시다고 합니다.

대학원 진학은 애초에 표본 자체가 적어서 합격률이라든지 수치로 표현하기에 적절하지 못합니다. 물론 가장 최근에 지원자 수가 얼마였는지, 합격자 수가 얼마였는지 각 대학원 어드미션에 문의하실 수 있지만 지금까지 진행했던 사례들을 보면 별로 의미있는 척도가 아닙니다. 대학원 입학 심사는 각 개별 케이스마다 심사해서 합격 여부를 알려주기 때문에 어느 정도 지원 자격을 모두 충족하신다면 솔직히 최대한 서둘러서 지원하는 것이 합격률이 가장 높았습니다.

그러러면 해당 대학원의 입학 요구 조건을 빠르게 리서치 할 필요가 있지요!

아래에 저희가 작업한 캐나다 대학원 입학 요구 조건 리서치 결과를 하나 샘플로 올려 봅니다. 리서치 의뢰하신 분은 학부를 한국에서 졸업하신 후 직장을 다니고 계신데, 캐나다 대학의 통계학 석사 과정으로 진학을 원하시는 경우입니다.

위처럼 입학 요구 조건을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별로 정리해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유학브레인에서 전문적으로 진행하는 캐나다 대학원 컨설팅 작업 중에서 가장 정밀도가 필요한 부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