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컬리지에서 다른 컬리지로 편입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편입이라고 하면 4년제 대학교로 편입하는게 보통이지만, 간혹 2년제 컬리지에서 2년제 컬리지로 편입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학교가 마음에 안들거나, 개인적인 사정이나 이사 때문에 옮기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현재 다니고 있는 캐나다 2년제 컬리지에서 다른 2년제 컬리지로 편입하는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안내 드리겠습니다.

실제 문의가 있었던 케이스를 예로 들겠습니다. 학생분은 나이아가라 컬리지에서 Business Administration – Supply Chain and Operations Management (Co-op) 3년 과정에 입학해서 첫 학기를 수료한 상황힙니다. 학생이 편입 하려는 목적지는 같은 온타리오 주 내의 램튼 컬리지입니다. 왜냐하면, 램튼 컬리지에 비슷한 전공인 Supply Chain Management (Co-op) 2년 과정이 개설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PGWP 비자 3년짜리를 받으려면 학업 기간 2년으로 충분하기 때문에, 동일한 분야라면 학업 기간만 2년으로 줄이려는 상황이었습니다.

 

편입 가능성 체크하는 방법

여러분이 위와 같은 상황이라면, 먼저 편입 가능성부터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진행했던 것과 동일한 방법으로 편입 가능성을 체크하시면 됩니다.

▣ 현재까지 이수한 과목들의 과목 이름과 과목 코드를 알아보자

대부분의 캐나다 컬리지는 학과 홈페이지에 해당 학과에서 이수해야 할 Course List 가 공개되어 있습니다. 아래 캡처한 것은 나이아가라 컬리지의 Business Administration – Supply Chain and Operations Management (Co-op) 학과에서 첫 학기때 이수하는 과목들입니다. 왼쪽에 COMM1133 같은 것이 과목 코드이고, 오른쪽이 과목 이름입니다.

▲ Course List 는 실제로 첫 학기에 학생이 들은 과목들과 같다.

 

▣ 편입할 대학교 홈페이지에서 Transfer Credit Search 하기

각 캐나다 대학교 홈페이지에서 Transfer Credit 이라고 검색해보면, 자기네 학교로 편입하는 경우와 다른 학교로 편입을 나가는 경우, 대학간에 어떤 과목이 서로 인정되는지 비교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편입 상호 협약이 되어 있는 학교라면 여기에서 반드시 검색이 될 것입니다.

램튼 컬리지의 경우 Transfer Credit Search 페이지가 있어, 나이아가라 컬리지에서 이수한 COMM1133 과목이 램튼 컬리지에서 제공되는 과목 중 어떤 과목으로 학점이 인정되는지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 캡처한 그림과 같이 검색을 해 봅시다.

▲ 교육기관에 나이아가라 컬리지를 선택하고 과목 코드로 검색할 수 있다.

위와 같이 검색을 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결과가 나오네요~ 나이아가라 컬리지에서 COMM1133 과목을 이수했다면, 램튼 컬리지에서 ENG-1113-Communications I 과목을 이수한 것과 동일한 학점을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왠만한 과목 코드는 검색이 되기 마련인데, 만약에 원하는 과목 코드가 검색되지 않을 경우 대학에다 직접 문의해야 합니다.

▲ 한 번에 여러개는 검색이 안 된다. (학교마다 다를 수 있음)

 

▣ 편입할 대학의 해당 학과 커리큘럼과 비교하기

보통은 여기에서 문제가 생깁니다. 아래 캡처한 것은 학생이 편입하려는 램튼 컬리지 Supply Chain Management 학과의 Course Listing 인데요, 대충 봐도 학생이 나이아가라 컬리지에서 첫 학기에 이수한 과목들과 이름이 일치하는 과목이 하나도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 램튼 컬리지에서 첫 학기에 들어야 하는 필수 과목들이다.

보편적으로 캐나다 컬리지에서 다른 컬리지로 편입하는 경우 커리큘럼이 다르면 편입 시 학점 인정을 거의 못 받게 됩니다. 이것은 캐나다 컬리지에서 제공하는 직업교육과정들이 각자 고유한 커리큘럼을 갖고 있어, 다른 분야에 적용하는게 다소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 편입에 특화된 2년제 컬리지를 다니는 학생들과 가장 큰 차이가 이런 부분에서 생깁니다. 직업교육과정과 대학편입과정의 차이를 이해하시려면 유학브레인의 캐나다 컬리지 입학 가이드를 읽어보시면 됩니다.

이와 반면에, 완전히 동일한 전공이라면 Course Listing 이 거의 동일한 경우도 있습니다. 제가 찾아보니 온타리오 주 런던에 있는 팬쇼 컬리지에 Business – Supply Chain and Operations (Co-op) 2년 과정이 있는데, 아래 캡처한 그림을 보시다시피 첫 학기 커리큘럼이 나이아가라 컬리지의 커리큘럼과 거의 유사합니다.

▲ 팬쇼 컬리지 Business – Supply Chain and Operations (Co-op) 학과 첫 학기 Course Listing 이다.

결론적으로 완전히 동일한 전공이라면 편입이 그렇게 어렵지 않고 학점도 비교적 많이 인정 받을 수 있지만, 전공을 바꾸시려는 경우 말이 편입이지 사실상 처음부터 다시 공부해야 할 수 있습니다.

 

편입 확정 후 학점 인정 신청하기

앞서 설명드린 절차를 통해서 편입할 컬리지와 학과를 정했다면, 마지막으로 학점 인정(Transfer Credit)을 신청해야 모든 절차가 완료됩니다. 학점 인정은 반드시 최종 입학 허가를 받은 상태로만 가능합니다. 조건부 입학 허가 상태로 학점 인정을 신청할 수 없으므로 반드시 모든 입학 조건을 클리어 시켜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학비 보증금이나 한 학기 학비를 내야 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