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터넷에서 캐나다에서 조기유학 중인 학생들을 위한 대입정보는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 한국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곧바로 캐나다 대학으로 다이렉트 입학(Direct Admission)을 생각하는 학생에게 필요한 정보는 많지 않은 것 같아서 유학브레인에서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다.

 

캐나다 명문대 진학을 위해 갖춰야 할 요소

한국 고졸이 캐나다 명문대로 진학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아래 요소들을 전부 갖춰야 한다. 생각보다 쉬운 조건은 아닐 것이다.

필요한 요소 조건
고교 내신 성적 주요 과목 평균 내신 3등급 이상
수능 성적 대학에서 요구하는 경우에만 제출하며 주요 과목 3등급 이상
공인영어점수
  • TOEFL iBT 90 ~ 100
  • IELTS Academic 6.5 (each 6.0)
에세이 각 대학마다 정해둔 에세이 주제에 맞게 작성
추천서 고등학교 교사 추천서 1~2부
면접/인터뷰 일부 대학의 경우 필수이며 한국에 있는 학생은 Skype 등으로 온라인 면접

현재 고등학교 2학년 정도라면 지금이 위의 요소들을 갖출 수 있는 적절한 시기다. 학교 내신 관리와 동시에 IELTS 나 TOEFL 등의 공인영어시험을 따로 공부해서 점수를 따 놓아야 한다. 학원을 다녀도 되고 인강을 들어도 된다. 스피킹 빼고 나머지 부분은 수능 외국어 영역이랑 난이도 차이가 크지 않아서 수능 외국어 1등급을 함께 노려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한국의 명문대랑 동시에 지원하는 경우 한국 대학이 결과가 더 빨리 나오고 빨리 등록을 확정해야 하므로 캐나다 대입 결과를 기다릴거면 아쉽지만 한국 대학으로 진학하는 것은 포기해야 한다.

 

한국 고졸을 기준으로 살펴본 캐나다 명문대 입학 조건

캐나다에서 가장 선호되는 최상위 3개 명문대 학부 지원 자격과 패스웨이 과정을 통해 2학년으로 편입할 수 있는 상위 2개 대학을 살펴보았다. 참고로 최상위 3개 명문대를 비롯한 대부분의 캐나다 상위권 대학에서는 검정고시(미국 검정고시인 GED도 포함)는 고졸로 인정하지 않는다. 캐나다 대학으로 다이렉트 지원 조건이 안 되는 학생은 캐나다 국제학교(크레딧 스쿨)를 통한 명문대 진학 가이드를 참고하면 된다.

 

▣ 한국 고졸 → 토론토 대학교(University of Toronto)

토론토 대학교 학부는 기본적으로 한국에서 인문계 고고 졸업 증명서와 수능점수를 함께 제출해야 한다. 내신이나 수능 점수에 대한 Cut-Off 는 별도로 나와 있지는 않으며, 전공에 따라서 고등학교 때 필수로 이수했어야 하는 선수과목 요구 조건이 있다. 토론토 대학교는 수능 점수를 반영하기 때문에 다른 조건을 전부 갖춘 학생이라고 해도 수능 성적 발표일 이후에 심사를 받을 수 있게 된다.

▲ 토론토 대학교에서 기본적으로 요구하는 학력 조건

 

▣ 한국 고졸 → 맥길 대학교(McGill University)

맥길 대학교는 기본적으로 유학생에게 굉장히 불리한 편이다. 일단 지원 결과를 가장 늦게 발표하기도 하고 매년 신입생의 70% 이상을 캐나다 퀘벡 주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이나 CEGEP 출신으로 채우고 있다. 한국 고졸이 원서를 내는 것 자체는 불가능하진 않다. 필요한 조건은 인문계 고고 졸업생이어야 하며 내신 성적은 최소 평균 B+ 이상이어야 한다.

▲ 맥길 대학교에서 기본적으로 요구하는 학력 조건

 

▲ 맥길 대학교에 지원 가능한 최소 평균 내신 성적

 

아래 그림처럼 맥길 대학교의 Grade Scale 에는 “B+” 가 “75-79%” 라고 명시되어 있다. 그러므로 한국 내신 등급으로 환산 시 “3등급” 이상이어야 한다. 다행히 맥길은 수능점수를 내라는 얘기는 없다.

▲ 맥길 대학교의 Grade Scale

 

▣ 한국 고졸 → 브리티쉬 컬럼비아 대학교(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UBC 도 마찬가지로 기본적으로 인문계 고등학교 졸업을 해야하며 지원하려는 전공별로 고등학교때 반드시 이수했어야 하는 선수과목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문과인 학생이 이과로 진학하는 것은 어렵다. 주요 과목의 최소 평균 내신이 “84%” 니까 최소 “3등급” 이상이어야 한다.

▲ 이 조건은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조건이다.

 

▲ 위의 General admission requirement 와 전공별 minimum requirement 는 별도다.

 

▲ UBC 에 원서를 접수할 수 있는 고교 내신 최소 조건이다.

 

한국 고졸 → 패스웨이 과정을 통해서 2학년으로 편입하기

이 방법은 현재 SFU 와 University of Manitoba 에서만 가능한 방법이다. 하지만 이 대학들로 입학하려는 학생이 아니면 별로 의미가 없을 수도 있다. SFU 는 캐나다 내 의대가 없는 종합 대학 랭킹에서 다년간 1위에 있으며 컴퓨터 관련 학과나 범죄 학과로 유명하고, University of Manitoba 는 전체적인 유학비용이 저렴하고 졸업 후 마니토바 주정부 이민 프로그램으로 영주권 취득이 수월하다는 메리트가 있다. 아래 배너를 클릭하면 SFU 와 University of Manitoba 의 패스웨이 과정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다.


유학브레인에서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캐나다 학부 다이렉트 입학과 편입학에 대한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캐나다 학위유학 관련해서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유학브레인으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