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대학원 장학금

호주 대학원 장학금

호주의 대학원 진학 시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는 부분은 장학금입니다. 어떻게보면 큰 맥락에서는 우리나라 대학원의 장학금 경향과 크게 다르지는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석사 연구과정보다는박사과정에 대한 장학금 예산이 더 편성돼 있는 편이고 인문, 사회 계열보다는 이공계열 전공자에 대한장학금 가능성이 더 높은 편입니다.

장학금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장학금을 제공하는 목적을 되새겨봐야 합니다. 학교에서 연구과정 학생들에게 학비와 생활비를 지원하는 이유는 인재를 유치하기 위함이며, 학교가 정부 및 기업체와 의미 있는 공동 연구를 활발히 하게끔 함으로써 학교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당장 현실 적용이 어려운 인문, 사회 계열의 연구보다 보건, 의료, 자연과학, 공학계열의 연구에 대한 정부나 기업의 지원이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1. 호주 대학원 장학금 신청방법

장학금 신청방법은 학교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으며 입학원서와 장학금 지원서를 하나의 원서로 합쳐 놓은 학교도 있고별도의 장학금 지원서를 작성해야하는 경우도 있지만, 추세는 대체로 하나의 원서로 통일 되가는 상황입니다.

장학금 신청 시 반드시 기억해야할 것은 입학일 보다 보통 4~5개월정도 앞서 있는 마감 기한에 반드시 맞춰서 지원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대학원 과정의 경우 수시 지원이가능한 점 때문에 입학 지원을 서두르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반드시 장학금 신청 마감 일정을 확인해야 합니다.

2. 장학금 심사 시 주요 고려하는 사항

장학금은 학교 성적과 연구 잠재력을 두루두루 검토하여 가장 우수한 학생에게 제공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학부와 석사 성적을 높게 받는 것은 기본적인 항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기존에 수행한 연구와 앞으로 진행할 연구 계획에 대한 부분입니다. 학생이 하고자 하는 연구분야가 이 학교에서 적극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는 분야인지 여부가 가능성을 크게 좌우하며충분한 시간을 갖고 예비 지도교수와 관심 연구 분야를 검색해 보아야 합니다. 조금 더 영향력 있는 지도교수가진행하는 연구 과정으로 지원한 경우 조금 더 유리해질 수 있습니다.

3. 대표적인 장학금

International Postgraduate Research Scholarship (IPRS)
IPRS의 경우 우리나라 BrainKorea 21 (BK21)과 유사한 개념이며 호주 정부가 대학의 주요 연구분야를 육성하기 위해 지원하는 예산을 통해 각 대학에서제공하는 대표적인 연구 장학금입니다. 대부분 대학에서 같은 이름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보통 가장 성적과연구 잠재력이 우수한 학생에게 주어지는 장학금으로 학비와 생활비가 함께 지원됩니다.
그 밖에는 학교마다 학비와 생활비의 규모를 조금씩 달리하여 연구 장학금을 제공하고 있으며 보통 순위에 따라서지원금이 가장 많은 장학금부터 조금씩 낮은 장학금으로 제공하는 편입니다.

인데버 장학금 (Endeavour Awards)
인데버 장학금은 호주 정부에서 제공하는 국가 장학금으로 최대 2년까지1년에 $30000까지 학비로 제공되며 항공권, 유학생의료보험, 별도의 생활비까지 지원되어 호주 유학 시 받을 수있는 가장 큰 혜택을 제공받는 장학금이라고 보면 됩니다. 매년 4월에장학금 공지가 뜨며 6월에 마감되어 11월 중에 발표가 납니다. 우수한 성적, IELTS 6.5 이상의 영어 성적, 자원 봉사 이력, 탄탄한 학업 계획서는 선발이 되기 위한 중요한요소들이며 특히나 호주와 한국의 지역사회에 기여도가 높은 학문 분야일수록 유리해집니다. 한국인은 연간1~2명 정도 선발하며 혜택이 좋은 만큼 경쟁률이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