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브레인에서 작년에 이어 대입 시즌을 앞두고 2021년 캐나다 대학순위와 캐나다 대학의 World Rankings 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캐나다의 4년제 대학은 전체적으로 교육 수준이 비슷하고 상향 평준화가 되어 있어, 랭킹이 학교 선택에서 꼭 중요한 factor 는 아닐 수 있습니다. 특히나 세계대학순위는 대부분 연구 중심 대학들이 상위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대학원까지 고려하지 않고 학부에서 학업을 마치려는 학생에게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봅니다.


2021년 QS World University Rankings 에서 캐나다 대학들

2021년 QS World University Rankings 에서 작년과 동일하게 3대 명문대가 100위 안에 들었습니다. 토론토 대학교(25위)와 맥길 대학교(31위)는 작년보다 4등씩 올랐으며, UBC (45위)는 6등이나 올랐습니다. 100위 밖에서는 몬트리올 대학교(118위), 앨버타 대학교(119위), 맥마스터 대학교(144위), 워털루 대학교(166위), 웨스턴 대학교(203위) 등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2021년 캐나다 대학순위 – Medical Doctoral

여기에 해당되는 대학들은 의대와 박사과정를 포함한 다양한 대학 수준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연구 중심 대학들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맥길 대학교는 몇 년째 1위 자리에서 내려오질 않고 있네요.

 

2021년 캐나다 대학순위 – Comprehensive

Comprehensive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대학들은 다양한 학부 과정과 대학원 과정들을 보유하고 있으나 의대를 보유하지 않은 경우입니다. 사이먼 프레이저 대학교가 몇 년째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2021년 캐나다 대학순위 – Primarily Undergraduate

여기에 포함된 대학들은 일반적으로 크기가 더 작은 대신에 학부생들의 강의실에서의 경험을 강조하면서, 소수의 학위 과정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미국으로 치면 리버럴 아츠 컬리지(Liberal Arts College)와 비슷한 개념이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UNBC 가 5위까지 내려갔고, Lethbridge 가 2위까지 올라왔네요. 그리고 Trent 는 작년에 3위였는데 8위까지 내려가 버렸네요.


지난 랭킹을 보시려면 2020년 캐나다 대학순위 혹은 캐나다 대학랭킹을 알아봅시다!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