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의 University Transfer 과정

미국의 커뮤니티 컬리지 시스템과 비슷하게 캐나다에서도 2년제 대학에서 준학사(Associate Degree)를 취득하고 4년제 대학의 3학년으로 편입할 수 있습니다. 다만 미국이랑 가장 큰 차이가 있다면, 캐나다는 각 주별, 대학별로 편입 시스템이 상이하며, 2년제 대학에서 이수한 학점들이 100% 인정되지 않기도 해서 다소 손해를 보는 케이스도 있다는 것입니다.

캐나다 컬리지에서 제공하는 과정 중에 University Transfer 라는 이름을 가진 것들은 대부분 4년제 대학으로 편입을 주 목적으로 하는 과정이라고 보시면 되구요, 특히 BC 주에 있는 컬리지들을 보면 이런 과정이 잘 되어 있습니다.

 

University Transfer 과정의 특징과 장점

▣ 신입학에 비해 낮은 입학 요구 조건

한국 고졸이 캐나다 4년제 대학에 1학년으로 신입학을 하려면 고교 내신, 수능점수, 공인영어점수 이렇게 3개 요소가 필요합니다. 한국은 고등학교가 문과와 이과로 나눠지죠? 문과 학생은 공대나 컴퓨터 싸이언스 같은 전공으로 입학이 불가능 합니다. 이런 학업적인 부분을 컬리지에서 보충해서 편입하는 것은 캐나다 유학을 꿈꾸는 학생들에게 한 번의 기회를 더 갖게 합니다.

그리고 명문대일수록 내신을 많이 보는 것은 당연한 사실이고, 한번 받은 고교 내신은 되돌릴 방법이 없습니다. 그러나 University Transfer 과정을 2년간 마치면 편입 시 고교 내신이 전혀 반영되지 않으며 컬리지에서 받은 성적만 반영이 되므로 불리할 것이 전혀 없습니다.

 

▣ 유학 비용 절감

캐나다 컬리지의 학비가 University 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지만, 정확히 얼마나 저렴한지는 잘 모르시더라구요. 그래서 저희가 아래에 간단히 표를 사용해서 비교했습니다. 아래 표의 수업료는 UBC 2020년 인문학부(Bachelor of Arts) 기준입니다. 보시다시피 1년 수업료가 2배 넘게 차이가 납니다.

UBC Alexander College
1학점당 수업료 $1,319 $580
1년 수업료(30학점 기준) $39,574 $17,400

 

▣ University Transfer 과정의 커리큘럼

학생들은 편입하려는 4년제 대학에서 편입 시 요구하는 Pre-requisite 과목들을 포함해서 대학교 1~2학년에 이수하는 다양한 기초 과목과 교양 과목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캐나다 컬리지는 보통 1년이 3학기로 구분되므로, 원하는 학생들은 1년 동안 30학점 이상을 이수해서 빠른 시일 내에 4년제 대학으로 편입할 수 있습니다.

 

▣ 준학사 학위(Associate Degree) 취득 가능

이것은 BC 주에 있는 컬리지에서만 가능한 옵션으로, 2년 동안 60~64학점을 취득하면 BC 주 고등 교육부(Minister of Advanced Education)에서 승인한 2년제 준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준학사 학위는 크게 인문계(Associate of Arts), 이공계(Associate of Science)로 구분되며, 컬리지에서 어떤 과목들을 이수했는지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이 준학사 학위는 미국, 캐나다만이 아니라 전세계의 많은 대학에서 인정되므로 편입 전형으로 신청이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준학사 학위는 정규 학위과정으로 인정되므로 졸업 후에 3년간 PGWP 를 받을 수 있으며, 합법적으로 학업 중에는 part-time 으로, 방학 중에는 full-time 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캐나다로 동반 입국하는 학생의 배우자는 work permit 신청이 가능하며, 자녀들의 경우 공립학교에서 무상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주 나오는 질문과 답변

Q. 캐나다 컬리지에서 제공하는 University Transfer 과정에 입학하기 위한 조건은?

고졸 이상 학력에 공인영어점수만 있으면 됩니다. 공인영어점수가 없는 경우 어학연수를 통한 조건부 입학도 가능합니다. 참고로 검정고시 자격은 캐나다의 모든 컬리지에서 인정되는 것이 아니므로 별도로 문의 주셔야 합니다.

 

Q. 왠만하면 BC 주에 있는 컬리지를 선택하라는건 왜 그런거죠?

BC 주에 있는 컬리지들은 University Transfer 과정이 굉장히 잘 되어 있어 대학교 1~2학년 난이도의 과목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또한 BC 주에 있는 4년제 대학교들이 2년제 컬리지들과 학점 인정 시스템이 잘 되어 있습니다. 반면에 온타리오 주에서 컬리지를 다니는 경우 2년간 학업을 해도 편입 시에는 1년치 학점만 인정되거나, 전공에 따라서 아예 인정이 안 되는 경우도 있어서 시간상 손해가 큽니다. 시간은 곧 돈이라는 것을 명심하시길 바래요.

 

Q. 맥길 대학교 같은 랭킹이 높은 대학으로 편입할 수 있는 캐나다 컬리지를 추천해주세요.

최상위권 3개 대학(맥길, 토론토, UBC)을 우선적으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맥길 대학교는 솔직히 퀘벡 주에서 학업을 마친 학생들이 상대적으로 신입학이나 편입이 잘 되는 편입니다. 퀘벡 주의 컬리지는 CEGEP 이라고 하는데, 어떤 CEGEP 이라도 거기에서 2년간 학업을 마치면 맥길 대학교 편입 시에 1년이 인정되서 2학년으로 편입이 가능합니다.

토론토 대학교의 경우는 컬리지를 통한 편입이 까다로와서 저희에게 컨설팅을 맡기시는 것이 좋습니다. 굳이 하나를 꼽자면 편입이 협정되어 있는 대학 중에서 세네카 컬리지가 유명합니다. 다만, 세네카 컬리지에서 2년을 마쳐도 토론토 대학교에 편입 시에 1년(6학점)만 인정되서 2학년으로 입학하게 되고, 전공 선택에도 다소 제한이 있습니다.

UBC 편입은 밴쿠버에 있는 알렉산더 컬리지가 유명합니다. 다른 에이전시에서 상담을 받은 적이 있는 학생들도 대부분 알렉산더 컬리지만 들었다고 하더라구요. 하지만, 사실상 BC 주에서는 어느 컬리지에서 공부해도 UBC 편입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BC 주의 다른 컬리지들이 영어 요구 조건이 높아서(IELTS 6.5 이상) 상대적으로 알렉산더 컬리지를 선택하는 유학생이 많을 뿐입니다.


유학브레인에서는 학생이 목표로 하는 캐나다 대학별로 가장 유리한 루트를 선택할 수 있도록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본인의 목표대학과 지원전공에 따라, 컬리지에서의 수강신청 및 학점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유학브레인과 함께 편입학 합격 성공률을 높이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