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의 University Transfer 과정

미국의 2+2 편입 시스템과 비슷하게 캐나다에서도 2년제 대학에서 준학사(Associate Degree)를 취득하고 4년제 대학교 3학년으로 편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캐나다의 경우 각 주마다, 각 대학마다 편입 시스템이 다르고, 2년제 컬리지에서 이수한 과목들이 100% 인정되지 않기도 해서 다소 손해를 보는 케이스가 많습니다.

캐나다 전문대학 또는 컬리지에서 제공하는 과정 중에 University Transfer 라는 이름을 가진 것들은 어떤 특정 분야를 집중으로 공부하는게 아니고 4년제 대학으로 편입을 주 목적으로 하는 과정입니다. 특히 BC 주에 있는 컬리지들을 보면 이런 과정이 잘 되어 있습니다.

 

University Transfer 과정의 특징과 장점

▣ 신입학에 비해 낮은 입학 요구 조건

한국 고졸이 캐나다 4년제 대학에 1학년으로 신입학을 하려면 고교 내신, 수능점수, 공인영어점수의 3대 요소가 필요합니다. 명문대일수록 고교 내신을 많이 보는 것은 당연하고, 한번 받은 고교 내신은 되돌릴 방법이 없습니다. 하지만 일부 대학은 University Transfer 과정을 통해서 편입 시 고교 내신을 아예 반영하지 않으므로 고교 내신에 대한 불이익이 없습니다.

▣ 문과에서 이과로 진로 변경

한국은 고등학교에서 과목 선택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인문계와 이공계가 구분되므로, 일명 문과 학생이 공학이나 컴퓨터과학 같은 이공계 전공에 입학할 수 없습니다. University Transfer 과정을 통해 학업적인 백그라운드를 보충해서 편입하는 경우 이공계로 진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 유학 비용 절감

컬리지 학비가 유니버시티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인데, 유학브레인에서 간단히 표를 만들어서 비교했습니다. 아래 표의 수업료는 UBC 2020년 Bachelor of Arts 학위과정 기준으로, 보다시피 1년 수업료가 2배 넘게 차이가 납니다.

UBC Alexander College
1학점당 수업료 $1,319 $580
1년 수업료(30학점 기준) $39,574 $17,400

▣ University Transfer 과정의 커리큘럼

학생들은 목표하는 4년제 대학에 편입 시 요구하는 선수과목(Pre-requisite)을 포함한 대학교 1-2학년에 해당하는 다양한 기초과목과 교양과목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캐나다 컬리지는 대부분 1년 3학기제를 사용하므로, 원하는 학생들은 방학 없이 3학기를 쭉 다니면 1년에 40학점 이상 이수하고 최대한 빠르게 편입할 수 있습니다.

▣ 준학사 학위(Associate Degree) 취득 가능

이것은 BC 주에 있는 컬리지에서만 가능한 옵션으로, 2년 동안 60-64학점을 취득하면 BC 주 고등 교육부(Minister of Advanced Education)에서 승인한 2년제 준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준학사 학위는 크게 인문계(Associate of Arts), 이공계(Associate of Science)로 구분되며, 컬리지에서 어떤 과목들을 이수했는지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이 준학사 학위는 미국, 캐나다만이 아니라 전 세계 많은 대학에서 학점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준학사 학위는 정규 학위과정으로 인정되므로 졸업 후 3년간 PGWP 비자를 받을 수 있고, 학기 중에는 파트타임, 방학에는 풀타임으로 합법적인 근로가 가능합니다. 캐나다에 동반하는 배우자는 현지에 도착해서 work permit 신청이 가능하며, 동반 자녀들은 공립학교에서 무상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주 나오는 질문과 답변

Q. 캐나다 컬리지에서 제공하는 University Transfer 과정에 입학하기 위한 조건은?

고졸 이상 학력에 공인영어점수만 있으면 됩니다. 공인영어점수가 없는 경우 어학연수를 통한 조건부 입학도 가능합니다. 참고로 검정고시 자격은 캐나다의 모든 컬리지에서 인정되는 것이 아니므로 별도로 문의 주셔야 합니다.

Q. 왠만하면 BC 주에 있는 컬리지를 선택하라는건 왜 그런거죠?

BC 주에 있는 컬리지들은 University Transfer 과정이 굉장히 잘 되어 있어 대학교 1-2학년에 해당하는 과목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또한 BC 주 대학들이 상호간의 학점인정협약이 잘 되어 있습니다. 반면에 온타리오 주에서 컬리지를 다니는 경우 2년 학업을 마쳐도 편입 시 1년치만 인정되거나, 전공에 따라서 아예 인정이 안 되는 경우도 있어서 손해가 큽니다. 시간은 곧 돈이라는 것을 명심하시길 바래요.

Q. 맥길 대학교 같은 명문대로 편입할 수 있는 캐나다 컬리지를 추천해주세요.

최상위권 3개 대학(맥길, 토론토, UBC)을 우선적으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맥길 대학교는 솔직히 퀘벡 주에서 학교를 다닌 학생이 상대적으로 신입학이나 편입이 잘 되는 편입니다. 퀘벡 주의 컬리지는 CEGEP 이라고 하는데, 어떤 CEGEP 이라도 거기에서 2년간 학업을 마치면 맥길 대학교 편입 시에 1년이 인정되서 2학년으로 편입이 가능합니다.

토론토 대학교의 경우는 컬리지를 통한 편입이 까다롭기 때문에 별로 추천을 드리지 않습니다. 토론토 대학교에서 가까운 세네카 컬리지를 통해서 편입하려는 학생들이 많은데, 세네카 컬리지에서 2년 과정을 마쳐도 토론토 대학교 편입 시 고작 1년도 안 되는 분량의 학점만 인정되고, 전공을 선택하는 것도 다소 제약이 있습니다.

UBC 편입은 밴쿠버에 위치한 알렉산더 컬리지가 유명합니다. 저희 학생 중 다른 유학원에서 상담을 받은 적이 있는 학생들도 대부분 알렉산더 컬리지 추천을 받았다고 하네요. 꼭 알렉산더가 아니어도 BC 주 아무 컬리지나 선택해도 UBC 편입하는데 지장이 전혀 없습니다. BC 주 다른 컬리지들이 영어점수 기준이 높아서(IELTS 6.5 이상) 상대적으로 낮은 알렉산더 컬리지(IELTS 6.0 이상)를 선택하는 유학생이 많을 뿐입니다.


유학브레인에서는 학생이 목표로 하는 캐나다 대학별로 가장 유리한 루트를 선택할 수 있도록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본인의 목표대학과 지원전공에 따라, 컬리지에서의 수강신청 및 학점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유학브레인과 함께 편입학 합격 성공률을 높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