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박사과정 지원 방법

미국의 경우 잠재적 지도교수에 대한 허락을 받기 위해 교수님들에게 사전 컨택을 진행하게 되지만, 대학과 전공에 따라 공식적인 지원 절차에 맞춰 박사 과정생을 선발하고, 입학 후 지도교수를 배정하는 방식도 많은 편입니다. 하지만 캐나다 대학원의 박사과정은 지원 전 반드시 지도교수를 확보해야만 공식적으로 지원 할 수 있으며, 그렇지 않은 경은 박사과정 입학 지원은 결과를 받을 수 없습니다.
캐나다 대학원 박사과정은 전공과 연구과정에 따라 일반적으로 4~5년의 기간이 소요되며 지원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교수진 서치
나의 박사과정 연구를 지도해 주실 교수님을 찾아야 합니다. 지도교수님은 캐나다 대학 웹사이트에서 전공 프로그램에 소속된 교수님을 확인 후, 연구실의 최근 연구 활동과 논문 등을 찾게 됩니다. 역순으로 전공과 관련된 학회나 저널 등을 확인해서 연구성과를 내고 있는 학자들을 검색한 후, 소속된 대학을 찾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호주유학

둘째, 교수진 컨택
위와 같이 나의 연구분야에서 활발하게 연구성과를 내고 있는 교수진을 찾은 후에는 해당 교수님들에게 컨택을 진행합니다. 컨택은 이메일, 전화, 방문 등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이메일을 통해 1차 컨택을 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권장됩니다. 이메일로 첫 컨택을 해야하는 만큼 컨택 이메일은 나의 연구분야와 이력등에 대해 신중하게 정리하여 어필해야 합니다. 대학원 프로그램에 따라 컨택 Proposal에 대한 개괄적인 양식을 제공하는 곳들도 많이 있으니, 내가 컨택하는 전공 프로그램의 세부 사항을 잘 확인해서 진행합니다. 컨택을 통해 박사과정에서의 지도여부에 대한 허락을 받은 경우, 해당 대학원의 프로그램에 공식적으로 입학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셋째, 입학 지원 서류 및 필요한 시험점수 준비
전공 프로그램이 요구하는 지원 조건 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지원준비를 합니다. 교수님께 허락을 받았다고 해서 반드시 합격의 결과가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해당 대학원의 전공 프로그램이 요구하는 지원자격에 결격 사유가 없어야 하며, 학점과 필요한 시험점수 등을 경쟁력 있게 갖추어야 합니다. 캐나다 대학원의 경우, 학교와 전공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외국학생에게 요구되는 영어시험은 IELTS를 추천드리며, 프로그램마다 요구하는 점수가 정해져 있으므로 반드시 요구점수를 충족해야 합니다. 미국대학원 입학지원시 필요한 GRE 시험의 경우, 캐나다는 전공과 프로그램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사전에 체크하고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넷째, 박사과정 입학지원
컨택을 통해 연구지도에 대한 허락을 받았다면, 교수님이 계신 대학원의 전공 프로그램에 입학지원서를 접수할 수 있습니다. 캐나다 대학원 박사과정 프로그램은 가을 학기에 맞춰 입학지원을 하는 것이 필요한 지원(재정지원 등)이 빠짐없이 배정될 수 있는 공식적인 학기입니다. 대학과 전공에 따라 입학지원 데드라인은 상이하지만, 빠른 경우 전년도 12월이 될수도 있으며, 일반적으로 당해년도 2월, 3월, 4월 등으로 미국대학들에 비해 데드라인은 여유가 있는 편입니다.

다섯째, 입학심사 결과 받기
입학지원 서류를 접수 완료한 후, 모든 서류들이 이상없이 접수 되었는지 반드시 체크해야 합니다. 서류 접수가 모두 완료되고 심사에 들어간 것이 확인되면 보통 빠르면 2~3주, 길게는 1~2개월 안에 결과를 받게 됩니다. 학교나 전공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아래와 같이 Department의 Conditional Offer가 먼저 발행되며, 해당 Offer를 통해 사전 컨택했던 지도교수님이 최종 수락을 하면 Final Offer가 발행됩니다.

[과에서 발행된 조건부 허가레터]

 

[지도교수님이 확정된 최종 오퍼]

위와 같이 최종 합격 레터를 받으면, 이후 필요한 캐나다 학생 비자 및 출국 준비 절차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캐나다는 다양한 전공 분야에서 우수한 연구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잘 준비하셔서 원하시는 연구를 캐나다 대학원에서 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