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좋은 필리핀 기초 상식 정리

날씨

한국의 초여름에서 여름까지 날씨가 이어지며 3~5월은 비가 적으며 무덥고(28~33도) 6~11월은 비가 많은 우기철이며 12~2월은 비가 아주 적은 건기로 20~28도의 쾌적한 날씨를 보입니다. 필리핀어학연수 지역인 바기오, 따가이따이 지역은 1년 내내 선선한 한국의 가을날씨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치안 

한국에서 걱정하는 것과 다르게 의 경우 한국 대사관에서 여행주의당부)을 제외하고 크게 치안이 불안하다고 피부로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유흥가가 밀집된 곳이나 밤 늦은 시간, 연수범위를 벗어나는 생활속에서는 강도, 소매치기 등 위험요소가 있습니다.

교통

마닐라의 대중교통수단은 택시를 가장 많이 이용하며 3개의 전철노선과 버스, 지프니(버스처럼 일정노선을 운행하며 중거리수송수단), 트라이시클(주택가 또는 일정한 지역의 단거리만 운행) 등이 있습니다. 택시요금은 기본요금 40페소에 킬로미터당 약 10페소가 부과되며 전철은 구간별로 12페소에서 15페소까지입니다. 버스의 경우 12~25페소, 지프니는 8~15페소, 트라이시클은 8~16페소로 혼자 탑승시 16페소 입니다.

통신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통신수단은 휴대폰이며 특별한 가입절차없이 전화기와 전화요금을 선불충전하면 즉시 사용가능하며 기능이 단순한 전화기 가격은 2천페소 정도이고 전화요금은 1분당 8페소에 텍스트는 1건당 1페소입니다. 한국에서 필리핀으로 걸 때는 국제전화식별번호 001 또는 002 + 필리핀국가코드 63 + 가입자번호중 앞자리 0을 제외하고 누르면 되며 반대로 필리핀에서 한국으로 통화는 국제전화식별번호 00 + 한국 국가코드 82+ 가입자번호중 앞자리 0을 제외한 번호를 누르면 됩니다. 필리핀 어학연수생들의 경우 한국에서 사용하던 휴대폰을 가지고 가서 무료 와이파이 사용을 많이 하는 편이며 필요시 현지 유심카드를 구매하기도 합니다.

현지물가 

필리핀이 한국에 비해 경제적으로는 후진국이긴 하지만 생각처럼 물가가 싸지는 않다고 많은 사람들이 말합니다. 환율에 따라 현지물가는 크게 달라집니다. 1페소= 25원 기준시 한국에 비해 저렴하게 느껴지며 1페소=30원시 한국과 차이가 없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특히 외국인들이 많이 오는 휴양지, 관광지의 경우 타지역과 비교해 물가가 높습니다.

인터넷

아직 필리핀의 인터넷 속도는 한국에 비해 무척 느리며 어학원에서는 WIFI무선으로 인터넷과 인터넷전화를 이용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필리핀어학원에서도 제한적으로(로비나 휴게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 맥도널드에서도 WIFI인터넷 이용이 가능합니다.

질병과 의료

가장 흔한 질병은 날씨와 에어컨으로 인한 감기와 설사이며 위험한 질병은 모기에 물려 발생할 수 있는 뎅기열입니다. 말라리아는 거의 발병이 없을 만큼 무시해도 되지만 뎅기열은 한 해 수 백명이상이 발병하며 고열과 몸이 쑤셔 감기로 오인하고 치료를 안하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예방접종은 없으며 발병시 아스피린이나 해열제를 복용하면 더 위험할 수 있으므로 고열이 2일 이상 지속되면 반드시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의료시설은 마닐라의 경우 국제적으로 공인된 병원도 많고 병원숫자도 아주 많습니다. 의료보험이 적용되지않으므로 상당한 부담이 되며 여행자 보험가입 시 한국에서 병원비를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환전과 송금

미국 달러를 지참 시 은행과 쇼핑몰, 사설환전소에서 현지 화폐인 페소로 환전하고 국제직불카드를 지참시 현금인출기에서 페소로 직접 인출가능합니다. 국제직불카드는 한국내 은행에서 만들어 현지에서 개인용돈 필요시 인출합니다.

현지 여행

세부, 바기오, 마닐라, 일로일로, 따가이따이, 바콜로드, 보라카이, 팔라완 등 많은 필리핀 여행지가 있습니다. 수업이 없는 주말을 이용해 근교의 여행을 주로 하며 어학연수를 마친후에 장거리 여행을 하기도 합니다. 현지 여행사를 통한 패키지 여행도 저렴한 편입니다.

레져와 스포츠

열대 섬나라의 특성상 스쿠버 다이빙, 써핑, 스노클링같은 해양 액티비티가 인기가 많고 스쿠버다이빙은 어학원 인근의 다이빙학교에서 자격증코스에 도전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골프는 아직 학생들에게 부담이 되는 스포츠라서 직장인 연수생들이 많이 즐기는 편입니다.

필리핀 비자와 SSP

필리핀어학연수 시 별도의 비자신청은 없으며 무비자로 입국하여 30일 이내 비자연장을 한달 단위로 계속 하면서 비자 기간을 연장하게 됩니다. 비자연장과 별도로 6개월간 유효한 SSP를 반드시 받아야 하는데 이는 관광비자로 연수를 하기 위해서 Special Sturdy Permit을 받아야 하는 필리핀 이민국 규정에 따라 지정된 어학원에서 학습을 하는 경우 발급이 됩니다. 59일 이상 체류시에는 외국인 체류허가증인 I-card도 별도로 발급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