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대학교 편입

 

영국대학교 편입하기

영국 대학의 International Year One 과정을 수료하고 2학년으로 편입하는 방법 말고, 한국 대학이나 미국 대학을 다니다가 영국 대학에 편입하는 것도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브라이튼에 있는 University of Sussex를 예시로 정확히 어떻게 편입이 가능한지 유학브레인에서 분석해 보았습니다.

영국대학교 편입하기 (2)

▲ University of Sussex 편입 규정

University of Sussex의 경우 대부분의 학과가 2학년으로 편입이 가능합니다. 다만 Law, Medicine, Psychology, Social Work 같은 특수한 전공분야는 고유한 커리큘럼을 갖고 있으므로 편입이 불가능하고 반드시 1학년부터 학업을 시작해야 합니다.

편입도 신입학과 동일하게 UCAS를 통해서 지원할 수 있으며, 같은 영국 내 대학에서 편입하는 경우 최소 120학점 이상을 보유해야 하며, 영국 외 다른 나라의 대학에서 편입하는 경우 ECTS (European Credit Transfer and Accumulation System) 기준으로 60학점 이상을 보유해야 합니다.

한국 대학의 3학점은 5 ECTS로 인정되므로, 한국 대학에서 영국 대학으로 편입하려면 최소 36학점 = 60 ECTS 이상을 보유해야 합니다. 그러나, 한국 고졸은 대학을 1년 다녀야 영국대학교 1학년으로 바로 입학이 가능하므로, 영국대학교 2학년 편입을 위해서는 한국 대학 1년을 마치고 추가로 36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그나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영국대학교 편입에서 심사하는 요소

 

▣ 대학교 학업 기록

영국대학교 편입은 학점이 좋을수록, 학점을 많이 보유하고 있을수록 유리한 것은 사실이나, 전공이랑 연관성이 없는 교양과목보다 편입하려는 영국 대학의 전공 커리큘럼과 비슷하거나 일치하는 전공과목이 많을수록 합격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전공과목 중 재수강한 건 심사에서 불리하게 적용됩니다.

 

▣ 추천서

신입학과 마찬가지로 추천서 1부가 필요한데, 편입의 경우 고등학교 때 선생님한테 추천서를 받으면 불리합니다. 반드시 현재 재학 중인 대학의 교수님에게 추천서를 받아야 하며, 추천서 내용 상에는 학생이 영국대학교 2학년으로 편입하기에 학업적으로 충분히 준비가 되어 있다는 언급이 들어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고등학교 학업 기록

재학 중인 대학에 입학하기 바로 직전에 졸업한 고등학교 때 학업 기록도 입학 심사에 반영됩니다. 고등학교 성적이 좋지 않다면 대학에서 최대한 성적을 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자기소개서

편입하려는 이유와 목표를 UCAS 자기소개서 상에서 명확하게 밝혀야 합니다. 성적 외에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몇 안 되는 요소이므로 최선을 다해서 작성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