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학부 패스웨이란?

패스웨이(Pathway)는 미국 영주권/시민권자를 제외한 유학생들을 위한 특별 전형으로, 일반적인 미국 대학의 신입생(Freshman) 입학 기준보다 고교 내신이나 영어점수가 낮아도 해당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 패스웨이 과정 운영주체

보통 패스웨이 과정은 대학에서 직접 운영할 여력이 안 되므로 국제적인 교육 재단에 외주를 맡기고 있으며, 유명한 교육 재단으로는 Kaplan International Pathways, StudyGroup, INTO, Shorelight Education, Kings Education 등이 있습니다. 각 재단마다 파트너십을 맺은 미국 대학들이 다르며, 이러한 교육 재단에서는 유학생들이 입학에서 졸업까지 성공적인 유학을 마칠 수 있도록, 캠퍼스에 스텝이 상주하면서 학업관리 / 생활관리 / 취업지원 / 장학금 제공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다양한 Pathway Provider 들이 있다.

▣ 패스웨이 과정 커리큘럼

아카데믹 영어 수업과 대학 수업을 동시에 이수하며, 대학 수업은 계열 기초나 교양 과목들이 대부분입니다. 학업기간은 학생이 보유한 공인영어점수에 따라 다른데, 보통 9~12개월 정도 소요되며, 패스웨이 과정에서 이수한 과목들은 해당 대학교에서 졸업에 필요한 학점으로 인정이 됩니다. 그러므로 미국 4년제 대학을 졸업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늘지는 않습니다.

▲ 그림과 같이 패스웨이를 한다고 해서 졸업까지 시간이 늘어나는 것은 아니다.

 

패스웨이 과정의 장점과 패스웨이를 추천하는 경우

▣ 패스웨이 과정의 장점

  • 고교 내신이 낮아도, SAT 나 ACT 점수가 없어도 우수한 미국 대학에 입학 가능
  • 낮은 영어 요구 조건으로 유학을 위한 준비 기간이 짧음
  • 대학을 다닌 적이 있는 경우 패스웨이 편입 전형으로 기존 대학에서 이수한 학점도 편입 가능
  • 미국 4년제 대학의 학사학위 취득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늘어나거나 학비가 더 들지 않음
  • 정규 대학생들과 동일한 교내 기숙사에서 생활 가능(안 되는 곳도 있음)
  • 캠퍼스 상주 담당자의 도움으로 미국 유학 생활에 빠른 적응 가능
  • 유학생을 위한 다양한 종류의 장학금 제공

▣ 패스웨이를 추천하는 경우

  • 최소한의 준비 기간으로 미국 유학을 희망하는 학생
  • 미국에 연고지가 있는데 패스웨이로 진학할 수 있는 학교가 하필 거기에 있다!
  • 엄청나게 상위권이 아니어도 애매한 한국 대학 보다 미국 유학을 선호하는 학생
  • 커뮤니티 컬리지 같은 2년제 대학을 경유해서 편입하는 것보다 확실한 4년제 학위를 원하는 학생

 

미국 학부 패스웨이의 한계점과 솔루션

패스웨이로 진학이 가능한 대학들 중에는 졸업까지 다녀도 괜찮은 대학이 있고, 네임밸류가 약간 아쉬운 대학들도 있습니다. 즉, 미국의 최상위권이나 상위권 대학들은 패스웨이 자체가 없으므로 전통적인 신입학 전형을 통해서 어렵게 입학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2018년 말까지 미국 현지에서는 물론 유학생들에게도 Co-op 과 Internship으로 인지도가 높은 노스이스턴 대학교(Northeastern University)에 입학할 수 있는 American Classroom이라는 패스웨이 과정이 있었거든요. 워낙 괜찮은 학교라 유학브레인에서도 여러 학생을 입학시켰는데, 현재는 해당 과정이 없어졌습니다. 노스이스턴이 꽤나 상위권 대학이라 우수한 학생들이 몰리니 굳이 패스웨이 과정을 유지할 필요가 없었나 봅니다.

만약 여러분이 상대적으로 쉬운 전형인 패스웨이로 대학에 입학했지만, 졸업은 미국의 최상위권 대학이나 상위권 대학에서 하고 싶다면 학부 성적을 최대한 잘 받아서 편입을 하거나, 대학원까지 진학을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주의하셔야 할 점은 재단과 대학교 간의 패스웨이 과정 제공 계약이 매년 갱신되기 때문에 패스웨이 과정이 없어지는 경우도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계약이 끊어져도 이미 패스웨이에 입학한 학생에게 불이익은 없긴 합니다.

 

미국 학부 패스웨이로 진학 가능한 대학은?

공립대학, 사립대학, 리버럴 아츠 컬리지까지 미국 전역의 다양한 대학들이 패스웨이 과정을 통해서 입학이 가능합니다.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면 미국 학부 패스웨이를 제공하는 대학의 리스트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미국 학부 패스웨이 입학 시 체크할 사항

▣ 입학 시기 체크

미국 대학은 보통 신입생으로 입학하려면 가을학기(8~9월)에만 입학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패스웨이 과정은 일 년에 2~3번의 입학 시기를 갖기 때문에 준비만 되면 언제든 입학해서 학점 이수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 학력 요구 조건 체크

고교 내신 성적은 보통 주요 과목들의 평균을 봅니다. 대학에 따라서 검정고시도 고졸로 인정이 되는 곳이 많으니 걱정할 것이 없습니다. 여러분이 원하는 전공이 있다면 성적표를 유학브레인으로 보내주세요. 어느 대학교, 어느 전공으로 입학이 가능한지 체크해 드립니다.

▣ 영어 요구 조건 체크

패스웨이를 제공하는 대학들은 대부분 영어연수과정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패스웨이에 입학하기 전에 영어연수를 6개월~1년 정도 하고 입학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러나, 패스웨이 과정에 입학하기 위한 영어점수 미니멈 기준이 절대로 높지 않으므로, 웬만하면 공인영어시험을 한 번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일부 교육 재단은 공인 토플 시험 대신에 저희 사무실에서 볼 수 있는 무료 영어시험을 인정해 주고 있으니 부담 없이 연락 주세요.

▣ 패스웨이 후 진학 조건 체크

패스웨이 과정 1년을 마치면 대부분의 학생들은 목표로 했던 전공의 2학년으로 진학하게 됩니다. 단, 학업을 충실히 했을 경우에만 진학이 보장됩니다. 각 패스웨이마다 정규과정 진학에 필요한 최소 GPA 가 정해져 있으므로 미리 체크해야 합니다. 유학브레인에서 이런 부분들도 세세하게 가이드를 해 드리고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