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브레인에서 보는 궬프 대학교 특징

궬프 대학교는 1964년에 온타리오 농업대학, 맥도날드 연구소, 온타리오 수의과대학이 통합하여 지금의 종합 대학 모습을 갖추게 된 대학으로, 전통적으로 1차산업과 관련된 생명공학, 농업 및 농축산, 수의학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캐나다 대학입니다. 특히 궬프 대학교의 수의학과는 세계 최상위권으로 유명하며, 의과대학이 없는 캐나다 대학들 가운데 정부의 연구 자금을 가장 많이 받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궬프 대학교의 수의학과인 Doctor of Veterinary Medicine 프로그램은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바로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4년제 대학에서 최소 2년 이상 학업을 마치고 나서 지원할 수 있습니다. 유학브레인 학생 중에 궬프 대학교 Animal Biology 학과에 다니는 학생이 있는데, 여기서 2학년까지 마치고 나서 수의학과에 지원하려고 합니다. 경쟁률이 엄청나기 때문에 쉽지는 않을 것 같지만 응원하고 있습니다.

궬프 대학교

 

궬프 대학교의 캠퍼스와 Faculty 리스트

궬프 대학교는 온타리오 주 궬프(Guelph)라는 도시에 메인 캠퍼스를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의 과정들이 이곳에서 제공됩니다. Ridgetown 이라는 시골 지역에도 캠퍼스가 있는데, 여기는 학생 수 약 625명 정도의 소규모 캠퍼스로 Ontario Agricultural College 의 일부 과정들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궬프 대학교의 Faculty 리스트는 아래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College of Arts
  • College of Biological Science
  • College of Engineering & Physical Science
  • College of Social & Applied Human Sciences
  • Gordon S. Lang School of Business & Economics
  • Ontario Agricultural College 온타리오 수의과대학
  • Ontario Veterinary College 온타리오 농업대학

 

학교 상세 정보​

학교 형태 연구 중심의 공립대학교
홈페이지 https://www.uoguelph.ca/
설립 연도 1964년
재학생 수 학부생 20,538명 / 대학원생 2,514명
연간 학비 연간 $24,300 ~ $33,551 (전공에 따라 다름)

 

궬프 대학교 신입학 가이드

▣ 원서 접수 시기

온타리오 주 다른 대학들과 마찬가지로 OUAC 를 통해서 원서를 접수하게 된다. 신입생은 매년 가을학기에만 입학이 가능하며, 입학 장학금과 기숙사 개런티를 받으려면 원서 접수를 반드시 2월 15일까지 해야 하고, 추가서류는 3월 1일까지 제출해야 합니다. 원서 접수를 1월 15일까지 마치고 추가서류를 2월 1일이내 마칠 경우 Early Admission으로 지원 결과를 빨리 받을 수 있습니다. 원서는 5월 1일까지 계속해서 받긴 하지만 마감된 전공에는 입학할 수 없습니다.

▣ 학력 요구 조건과 대입 시험

궬프 대학교 공식 홈페이지에서 국가별 학력 요구 조건을 검색할 수 있으며, 어떤 선수과목을 고등학교에서 이수했어야 하는지와 전공별 합격자 평균 내신 성적도 공개되어 있습니다. 한국 학생의 경우 인문계 고졸 + 수능 점수를 제출해야 합니다.

▣ 학생 프로필 양식(Student Profile Form)

내신 성적이 최소 조건보다 5% 이내로 모자라는 지원자는 선택적으로 학생 프로필 양식(Student Profile Form)을 제출할 수 있으며, 입학 심사 시에 반영 받을 수 있습니다. 학생 프로필 양식은 온라인으로 작성하게 되어 있으며, 캐나다 영주권/시민권자는 5월 1일까지, 유학생은 3월 1일까지 제출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학생이 적을 내용에는 짧은 에세이, 지난 2년간의 과외활동 기록, 지난 2년간의 수상기록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교사나 카운셀러를 포함한 최소 2명이 학생이 양식에 작성한 내용에 대해서 Verification 이 필요합니다.

▣ 영어 요구 조건

모국어가 영어가 아니거나, 영어권 국가에서 4년 이상 학교를 다닌 적이 없으면 영어 요구 조건을 제출해야 합니다. 공인영어시험의 경우 TOEFL iBT 89 이상 (each 21점 이상), IELTS 6.5 이상 (each 6.0 이상) 을 제출하면 됩니다.

▣ 조건부 입학 방법

첫번째 방법은 English Language Certificate Program (ECLP) 인데 간단히 말하면 궬프 대학교 부설어학원의 수료증으로 영어 요구 조건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ELCP 는 총 10레벨로 구성되며, 각 레벨은 7주 단위 입니다. 궬프 대학교 학부 입학에 필요한 영어 요구 조건을 충족시키려면 9레벨과 10레벨을 둘 다 마쳐야 하므로 최소 14주를 공부해야 합니다. 그러나, 10레벨까지 도달하는데 걸리는 학업기간은 학교에 도착해서 보는 Placement Test 결과에 따라서 결정될 것입니다.

두번째 방법은 Integrated Admission Pathway (IAP) 과정을 통하는 방법입니다. 과정에 입학하면 9월부터 이듬해 8월까지 총 3학기 동안 영어와 기초 과목을 공부하게 됩니다. 과정 중에 영어 과목 평균점수 75%을 유지하고, 기초 과목 평균점수 60%을 유지하면 원하는 학부 전공으로 진학하는 것입니다. 3학기 과정을 모두 마치면 2.5 credits 을 취득할 수 있는데, 이것은 분량으로 치면 한 학기 분량밖에 안 됩니다. IAP 과정 입학 요구 조건은 IELTS 5.5 또는 TOEFL 56 이상입니다. 참고로 IAP 과정을 통해서 진학할 수 있는 전공에는 제약이 있으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궬프 대학교 편입 조건과 특이사항

편입학은 신입학과 달리 가을학기(9월) / 겨울학기(1월) / 여름학기(5월) 이렇게 3번의 입학 시기가 있지만, 겨울학기와 여름학기는 편입생을 많이 뽑지 않는다는 제한이 있습니다. 기존 대학에서 최소 1학기 이상을 마친 경우에만 편입 전형으로 인정되며, 합격과 동시에 편입 학점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 대학에서 이수한 학점은 궬프 대학교 학점 기준 최대 10 credits 까지만 인정되기 때문에, 편입 후 최소 2년은 궬프 대학교에서 학업해야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