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어학원

 

필리핀어학원 선택 가이드 주의사항

필리핀어학원 어디가 좋을까요?

필리핀어학연수를 준비하시는 많은 분들과 상담을 하다보면 제가 제일 많이 받는 질문입니다. 현재 필리핀에 많은 필리핀어학원 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경쟁으로 인해 어려워져서 문닫는 필리핀어학원들도 있을테구요. 정식으로 필리핀 정부의 인가를 받아서 운영해야 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그렇지 않은 필리핀 어학원들도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필리핀어학원 선택이 왜 중요한지, 어떤 기준을 가지고 선택하면 좋을지에 대한 글입니다.

필리핀어학원 선택이 매우 중요한 이유?

캐나다, 미국, 호주, 뉴질랜드, 영국 등 영어연수를 하실 수 있는 나라는 매우 많지만 필리핀처럼 한 건물에서 학업과 숙박이 모두 이루어지는 곳은 없습니다. 다시 말하면 거의 24시간을 필리핀어학원 강의실이든, 기숙사, 식당, 운동실 등에서 지내시게 되는 것이죠. 또한 필리핀어학연수의 경우 하루 8~10시간 정도의 많은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수업, 숙식, 여가시간 등등 모든 것이 필리핀어학원 선택에 따라서 결정됩니다.

필리핀어학원 선택시 주의사항 정리

1. 나에게 맞는 필리핀어학원을 찾자

내가 필리핀어학연수 가려는 목적이 무엇인지, 영어회화 때문인지, 영어시험 점수가 필요한 것인지, 타이트하게 많은 수업을 하는 필리핀어학원이 좋은지, 시설은 어떤지, 여행을 많이 하고 싶어하신다면 교통이 편리한지, 연계연수를 위한 것인지 등등 고려해보아야 할 것이 너무 많습니다.

2. 인터넷 정보를 너무 맹신하지 말자

인터넷에 필리핀어학연수 정보가 무수히 많지만 100% 정확한 것은 아닙니다. 필리핀어학원 홈페이지에는 당연히 좋은 글들과 포토샵으로 꾸며진 화려한 사진들이 있겠죠. 또한 많은 필리핀 유학원이나 어학연수 카페들도 인터넷 매체를 광고 및 홍보의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정보는 너무 맹신하기 보다는 참고만 한다는 생각이 좋습니다.

3. 필리핀 학비로 어학원 고민을 할 필요는 없다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같은 국가의 어학원 학비 차이는 편차가 무지 심합니다. 저렴한 곳은 월 60만원인 곳도 있으며 비싼 어학원은 150만원이 넘는 곳도 있습니다. 이렇기 때문에 본인의 연수비용을 고려해서 선택을 하셔야 하는게 당연합니다. 하지만 필리핀어하원의 경우 대부분 연수비용이 비슷합니다. 1개월 기준으로 학비 60~70만원, 기숙사비용 60만원으로 월 120만원 ~ 130만원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내가 원하는 어학원을 연수비용 차이로 선택하지 마시고 본인에게 맞는 필리핀어학원으로 결정하시고 현지에서 개인 용돈을 조금 아껴쓰시는게 훨씬 더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4. 필리핀어학원 피드백

“친구가 이 필리핀어학원 다녀왔는데 너무 좋다고 해서 추천해 줬어요”, “선배님이 추천해 줬습니다”, “오빠가 여기 다녀왔는데 거기는 가지 말라고 하네요” 등등 여러분 주위에서 필리핀어학연수를 하신 분이 있어서 소개와 추천을 해주신다면 그게 가장 좋은 피드백입니다. 인터넷에 있는 마케팅 용도의 글보다는 훨씬더 정확하고 위험부담 없는 피드백이겠죠.

5. 필리핀어학원 시설만 보고 선택하지 말자

필리핀어학원 시설은 생활공간이기 때문에 당연히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 어학원 시설 때문에 필리핀어학원을 선택하시기 보다는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연수 목적과 커리큘럼, 피드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과거보다는 필리핀학원 시설이 많이 좋아진 편이기 때문에 크게 불편함 없이 어학연수가 가능합니다.

6. 이왕이면 오래된 필리핀어학원이 좋다

오래 운영되어진 필리핀학원이라면 좋은 커리큘럼과 학생관리의 노하우를 가지고 있을 것이며 그렇지 못한 어학원은 이미 문을 닫거나 없어졌을 겁니다. 오래된 필리핀어학원이라고 해서 시설이 모두 낙후된 것은 아닙니다. 학원시설을 새로 리모델링 하기도 하고 부지를 옮기거나 신축건물을 짓기도 합니다. 또한 오래된 어학원은 많은 졸업생들의 피드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위험부담이 적습니다.

7. 외국학생? 국적비율의 의미

필리핀어학원의 경우 한국학생들이 주 타켓입니다. 식사도 한식으로 제공되고 있구요. 요즘에 필리핀어학원에서 공부하고 있는 외국학생이라면 주로 일본학생들이며 중국, 대만학생들의 비율도 점차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외국학생들이 많은 필리핀 어학원이 좋다라기 보다는 외출이 안되는 스파르타 어학원을 좋아하지 않는 외국학생들의 취향으로 보시는게 좋습니다. 외국학생들 비율로 좋은 어학원을 판단하기 보다는 본인의 공부스타일과 목적을 기준으로 고민해 보는게 좋습니다.

8. 컴플레인이 없는 곳은 없다

아무리 좋은 어학원 이라도 학생들의 컴플레인이 한건도 없는 곳은 없습니다. 다만 컴플레인을 한 학생들의 요구를 빠르게 수렴하여 필리핀어학연수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해주냐가 관건인 듯 합니다. 필리핀어학원 홈페이지에 컴플레인은 당연히 올라와 있지 않겠죠;

9. 정식으로 인가되지 않은 곳은 처다보지도

어느 나라에서 어학연수를 하든지 합법적인 비자와 서류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것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어학연수 하는 도중 큰 문제가 생겨 공부에만 집중할수 없습니다. 필리핀 교육부 TESDA 허가증이 있는지, 정식으로 SSP (Special Study Permit) 발급이 가능한 곳인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필리핀어학원 홈페이지에 인가번호가 공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