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리던 컬리지 애니메이션학과

쉐리던 컬리지(Sheridan College)는 캐나다 온타리오 주 옥빌에 위치하고 있는 2년제 컬리지로 북미에서 가장 유명한 애니메이션 학위 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바로 Faculty of Animation, Arts & Design에서 제공하는 Honours Bachelor of Animation 학과인데요, 애니메이션 학과는 2년제 Diploma가 아닌 정규 4년제 Bachelor’s Degree 학위과정으로 총 8학기 동안 공부하게 됩니다.

학생들은 2D 디지털, 3D 와 스톱모션을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전통적인 애니메이션의 요소를 공부하게 됩니다. 또한 스토리 보딩 기술과 라이프 드로잉, 레이아웃 및 디지털 페인팅 기술을 연마하게 됩니다. 작품을 제작을 공동으로 또는 개별적으로 수행해 가면서 애니메이션 영화 제작의 모든 측면을 탐구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3학년을 마치고 나서 4학년 여름학기(5~8월) 동안 3개월 동안의 인턴쉽에 의무적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인턴쉽 경험은 미국이나 캐나다에서 취업을 고려하는 학생들에게 굉장히 좋은 조건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북미 전역에서 온 고용주가 학생들을 직접 인터뷰해서 선출해 갑니다.

 

쉐리던 컬리지 애니메이션학과 입학 가이드

▣ 입학 시기와 원서 접수 절차

쉐리던 컬리지 애니메이션 학과는 1년에 단 한 번, 가을학기(9월)에만 입학이 가능합니다. 온타리오 주의 다른 4년제 대학들과 달리 OUAC를 통해서 원서를 접수하지 않습니다. 원서는 거의 2월 초에 마감이 되서 받아 주지도 않기 때문에 거의 1년 전에 지원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것이 나을 것 같아요. 제시간 내에 포트폴리오 등을 제출했다면 입학 희망하는 해 2월 말부터 이메일로 합격 여부가 순차적으로 발표됩니다.

▣ 입학 요구 조건

쉐리던 컬리지의 애니메이션 학과는 고등학교 성적과 포트폴리오 평가를 통해서 합격 여부가 결정됩니다. 캐나다 온타리오 주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경우 12학년 영어(ENG4U)와 11학년 비주얼아트(AVI3M1) 또는 12학년 비주얼아트(AVI4M1) 과목을 반드시 이수했어야 하고 지원에 필요한 내신은 최소 75-80% 이상이어야 합니다.

한국에서 일반계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은 내신이 평균 3등급 정도는 나와야 합니다. 쉐리던 컬리지의 Certificate/Diploma 과정과는 달리 4년제 Degree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아쉽지만 검정고시로는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이미 대학을 다닌 경험이 있는 학생은 최소 2학기 이상 대학교를 다니고 난 후에 지원이 가능합니다.

▣ 포트폴리오 요구 조건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도 쉐리던 컬리지 홈페이지에 상세히 나와 있습니다. 저희 홈피를 찾아오신 분들의 편의를 위해 아래에서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한국에서 미술유학을 위한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는 학생의 경우 선생님한테 보여주면 포트폴리오 준비를 도와주시기에 편할 것 같습니다.

▣ 영어 요구 조건

쉐리던 컬리지에 입학하기 위해 필요한 영어 조건을 충족시키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영어권 국가에서 고등학교를 3년이상 다녔을 경우에 면제받을 수 있고, 공인영어시험의 경우 TOEFL iBT 88점(each 21점 이상), IELTS 6.5 (each 6.0 이상)를 제출해야 합니다. 현재 캐나다에 거주하고 있는 경우 학교에 직접 가서 Sheridan EPA 라고 하는 컬리지 자체 입학 시험에 통과하는 방법도 있어요.

현재 영어 요구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에 조건부 입학 허가도 가능합니다. 성적 및 포트폴리오 평가를 통해서 입학 허가를 받았을 경우 영어 요구 조건은 7월 중순까지만 제출하면 됩니다!

▣ 수업료 및 기타 비용

2019-20년도 기준 1년 수업료는 $28,492입니다. 교재비, 의료보험료, 학생회비, 기숙사비 등은 별도입니다.